콘텐츠소프트웨어학과 교육목표: 
확고한 소프트웨어 개발력 바탕 위에 VR/AR 전문 지식을 갖춘 실무형 인재 양성

- 소프트웨어 전반에 대한 기본 지식 및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실력형 핵심 인재
      - 산업에서 요구하는 VR/AR 최신 전문 지식 및 AI 응용 능력을 갖춘 실무형 융합 인재





콘텐츠소프트웨어학과 구성 교과목 분류 체계:

콘텐츠소프트웨어학과는 다음과 같이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필요 교과목을 체계적으로 선정 분류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각 교과 세부 분류에 해당하는 교과목을 다음과 같이 편성하였습니다. 




콘텐츠소프트웨어학과의 학년별 교과 배치

우리학과는 1학년에서 4학년까지 체계적이며 유기적으로 
고학년으로 갈수록 기반 지식에서 요소 지식을 거쳐 
최종적으로 종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춰나갈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주제로 각 학년의 과목을 구성 배치하였습니다. 







2025학년도 콘텐츠소프트웨어학과 교과과정표 -


콘텐츠소프트웨어학과에서는 학생들이 VR/AR 분야 실 산업에 

기술적으로 공헌하고 기여할 수 있는 융합형 창의혁신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신 기술 트랜드를 반영한 융합교과목 체계를 다음과 같이 구성 운영합니다. 











- 졸업 조건 -

< 학 부 >


주전공


(1) 2005
학년도 이전 입학자 : 주전공 48학점(전필 15, 전선 33) 이상 이수

(2) 2006학년도 이후 입학자 : 주전공 54학점(전필 15, 전선 39) 이상 이수

(3) 2009학년도 이후 입학자 : 주전공 60학점(전필 21, 전선 39) 이상 이수

(4) 2012학년도 이후 입학자 : 주전공 69학점(전필 27, 전선 42) 이상 이수

(5) 2017학년도 이후 입학자:  주전공 82학점(전필 40,전선42)이상 이수

복수전공

(1) 2004학년도 이전 입학자: 전공, 복수전공 각각 33학점(전필15, 전선18) 이상 이수
(2) 2005
학년도 이후 입학자: 전공, 복수전공 각각 39학점(전필15, 전선24) 이상 이수

부 전 공

(1) 총학점 : 디지털콘텐츠(소프트웨어) 전공과목 중 21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대학원 >

1. 과정별 수료 학점

과정

수료학점

비고

석사과정

24학점

영화예술학과 36학점

박사과정

36학점

석․박사통합과정

45학점

회계학과 54학점

2. 선수과목_개별지도과목 및 논문연구과목

가. 선수과목

- 학사과정과 전공분야가 다른 학과에 입학한 석사과정 학생과 박사과정 입학자로서 석사과정과 전공이 다르거나 특수대학원 석사학위를 취득한 학생에 대하여는 학과장(주임교수)이 소정의 선수(보충)과목을 이수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석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은 12학점 이내, 박사과정은 15학점 이내에서 이수하며 학기당 6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할 수 없습니다.

- 이수한 선수(보충)과목은 성적을 부여하되, 수료에 필요한 학점에는 포함되지 않으며 수료를 위해서는 반드시 이수하여야 합니다.


나. 논문연구과목

  • - 대학원 학생의 논문연구를 학점화하여 논문연구 및 지도를 내실화하기 하기 위한 것으로 지도교수를 위촉한 학생이 있는 학과는 논문연구 과목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 - 석사과정은 2과목 6학점까지, 박사과정은 4과목 12학점까지 수료에 필요한 학점으로 인정됩니다.


* 졸업과 관련된 학적및 과목이수표는 졸업 자가진단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학교홈페이지 -> 학사정보 로그인 -> 메뉴 -> 졸업자가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