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D (ESG/Sustainability)

2025. 3 입학

권준

김준수

문희철

이종익

홍재현

전상열

정구민

지성아


2024. 9 입학

권상우

김명우, 건설회사 회장

김재현

박지윤

윤성한

최창환, 한양제너럴푸드 대표

양경숙, 컨설턴트

홍미정


2024. 3 입학

김소현 차장 나이스평가

김주동 상무 씨씨미디어서비스

남석호 대리 서울교통공사

박종원 대표 제과제빵기능장

박찬혁 팀장 GS리테일

진상헌 팀장 파파이스오픈팀

차재원 노무사

송영은

이경우 실장

천지현 팀장


2023.09 입학

이소연

김은영


2023.03 입학

길윤호 지점장

김대근 부회장

김영훈 지점장

마호웅 회장


박재연 부장

하무성, 이지아, 박재연 (2023). 레스토랑의 지각된 혼잡성이 소비자의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프랜차이즈경영연구, 14(3), 1-16. (등재지)



2022. 9 입학

유석희 본부장 이건창호; 전)LG하우시스팀장


2022. 3 입학

김상민 팀장  2022. 3 입학/2024. 8 졸업

박사학위 논문: 

라이브커머스의 확장된 윤리성이 인지적과 정서적 신뢰, 플로우, 그리고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Kim, S. M., Jiaqai, T. & Lee, Y.-K. (2024). An expanded website quality model in online shopping malls for developing satisfaction and loyalty: The moderating effect of gender.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22(5), 93-104. (Scopus)

김상민, 황재명, 김영원 (2024). 수정된 라이브커머스 스케이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유용성과 플로우의 매개역할. 프랜차이즈경영연구, 15(2), 16-36. (등재지)


안노찬 대표 (주)거상글로벌


용석광 이사 (주)한국준법진흥원 (KCI) 2022. 3 입학/2024. 8 졸업

박사학위논문: 

온라인쇼핑 기업의 윤리성이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양대권, 김성훈, 용석광 (2023). 레스토랑의 안전성이 신뢰, 불안, 만족 그리고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프랜차이즈경영연구, 14(1), 23-38.


임용재, 용석광 (2022). 지속가능 공급사슬관리가 만족과 상생협력에 미치는 영향: 중소유통물류센터와 체인점의 비교. 프랜차이즈경영연구, 13(3), 17-30.

 

 

최성룡 대표 (주)성진엠앤티

졸업: 2025.02

친환경 자동차의 경험가치가 플로우, 기억 경험, 만족, 그리고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Eco-Friendly Vehicle Experience Value on Flow, Memory Experience, Satisfaction, and Loyalty


황재명 원장 (사회복지학원)


2021. 3 입학

김규인 (사)시니어벤처협회 이사

김종래 이사


윤성현 대표

졸업: 2025.02

배달플랫폼을 이용한 레스토랑의 마케팅 활동이 만족, 애착, 그리고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Restaurant Marketing Activities Using Delivery Platforms on Satisfaction, Attachment, and Repurchase Intention


이의연 대표 다채원(토마토도시락) /2024. 8 졸업

박사학위논문: 

프랜차이즈 도시락의 패키지 친환경 디자인이 친환경 심리적 혜택브랜드 태도 그리고 추가비용 지불의향에 미치는 영향


안길석, 이의연 (2023). Does Green Image of the Franchise Lunchbox Brand Prompt Consumer Loyalty? : The Serial Mediation Effects of Brand Trust and Attachment. 프랜차이즈경영연구, 14(4), 51-65. (English version)

이의연, 안길석 (2023). 프랜차이즈 도시락 제품속성이 지각된 가치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프랜차이즈경영연구, 14(1), 39-55.


조진욱 대표


===

2020.9 입학


김진규

입학: 2020. 9; 졸업: 2023. 8


소속 : 하림그룹 (주)선진 인재개발팀 팀장

leadership81@naver.com

경기도 남양주시 해밀예당1로 272, 신안인스빌 2316-104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0915363915

입학: 2020. 9/졸업: 2023.08


Kim, J. K., Yang, J. J., & Lee, Y. K. (2023). How Do Self-Service Kiosks Improve COVID-19 Pandemic Resilience in the Restaurant Industry?. Sustainability15(13), 10168.

김진규, 박종현, 양재장 (2022). 친환경 식품 전문점의 점포속성이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프랜차이즈경영연구13(2), 33-51.


박종현 대표

ds2sds@hanmail.net

https://story.kakao.com/ds2sds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10940286448

입학: 2020. 9


김진규, 박종현, 양재장 (2022). 친환경 식품 전문점의 점포속성이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프랜차이즈경영연구13(2), 33-51.


2020. 3 입학

공지웅

입학: 2020. 3


김경록


생각코칭 컴퍼니 / 대표

thinkcoach77@gmail.com

입학: 2020. 3


남규빈

입학: 2020. 3/졸업: 2023.08

전기차 구매 결정 요인과 결과  

Determinant and Consequences of Purchasing Electronic Vehicles


남규빈, 양재장, 이용기 (2022). 주관적 지식이 일본 식품 수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성별의 조절효과. 전문경영인연구25(4), 239-262.


손정영 대표

입학: 2020. 3/졸업: 2023.08

지역 지속가능성이 지역 애착지자체 만족, 지자체 지지에 미치는 영향

:서울특별시를 중심으로

Effects of Sustainable Society on Local Attachment, Satisfaction with a Local Government,

and Support for a Local Government: Focus on Metroplolitan Seoul


Son, J. Y., Yang, J. J., Choi, S., & Lee, Y. K. (2023). Impacts of residential environment on residents’ place attachment, satisfaction, WOM, and pro-environmental behavior: evidence from the Korean housing industry. Frontiers in Psychology, 14, 1217877.

최상혁, 손정영, 이용기 (2022). 기업의 ESG 활동에 대한 메시지 구체성과 메시지 신뢰성, 그리고 ESG 적합성이 소비자 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의주의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40(6), 27-36.

손정영, 최상혁 (2022). 아파트 주거속성이 거주자의 지각된 가치와 건설사 신뢰 및 거주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40(5), 55-62.


신동일

입학: 2020. 3


송만회 

입학: 2020. 3


양대권

현소속: 더와이파트너스 대표

입학: 2020. 3/졸업: 2024. 8


박사학위논문: 

ESG에 대한 소비자 인식 척도 개발


양대권, 김성훈, 용석광 (2023). 레스토랑의 안전성이 신뢰, 불안, 만족 그리고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프랜차이즈경영연구, 14(1), 23-38.

곽미나, 오승희 박지은, 양대권(2024). 스타벅스의 ESG 경영이 진정성과 신뢰를 매개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프랜차이즈경영연구, 15(1), 28-42.


이기환

입학: 2020. 3


이동준

입학: 2020. 3


이지아

입학: 2020. 3; 졸업: 2024. 2


플랫폼 기업의 ESG 진정성이 브랜드 사랑, 브랜드 증오, 그리고 소비자 행동 의도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ESG Authenticity: Its Effects on Brand Love, Brand Hate, and Consumer Behavior Intention in Platform Company


최상혁

입학: 2020. 3; 졸업: 2024. 2

ESG 특성이 신뢰와 태도, 그리고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의주의의 조절 역할 Effects of ESG Characteristics on Trust, Attitudes, and Behavioral Intentions: The Moderating Role of Skepticism


최상혁, 손정영, 이용기 (2022). 기업의 ESG 활동에 대한 메시지 구체성과 메시지 신뢰성, 그리고 ESG 적합성이 소비자 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의주의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40(6), 27-36.

손정영, 최상혁 (2022). 아파트 주거속성이 거주자의 지각된 가치와 건설사 신뢰 및 거주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40(5), 5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