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 학위 취득 과정

1. ES 융합연계전공 학위 취득 과정



  • 신설 전공명 :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Entertainment Software) 융합연계전공
  • 학위수여 : 융합학사학위 (Bachelor of Art & Technology in Entertainment Software)
  • ES 융합연계전공 이수학점 : ES 융합연계전공 교과목 편성에 따라 연계전공자 39학점 이상 이수

연계부전공 21학점 이상 이수

  • ES 융합연계전공 필요요건 : 연계전공은 ES전필(15학점), ES전선(24학점) 포함 39학점 이상 이수

연계부전공은 ES전필(9학점), ES전선(12학점) 포함 21학점 이상 이수



수구분

세부구분

이수학점

연계전공

연계부전공

전공필수

전공필수

15

9

필수 이수

전공선택

인턴쉽

3

3

인턴쉽 실무 3학점 선택이수

전공선택

15

6

주전공 분야 관계없이 15학점(복수전공) 또는 6학점(부전공) 이수

자유선택

6

3

ES지정과목 외 자유선택은 6학점(복수전공) 또는 3학점(부전공) 이하로 제한

합계

39

21




ES 융합연계전공 수강신청 시 유의사항


  • ES 교과목(신설 20과목)과 기존 교과목을 지정(SW 15과목 + 예체대 15과목 + 타전공 15과목)
  • 신설 ES교과 20과목과 기존 인정 45과목 등 자유선택 과목을 포함하여 연계전공은 13과목(39학점) 이상 이수, 연계부전공은 7과목(21학점) 이상 이수
  • 신설 ES 교과목은 년차별 확대 개편하여 탄력적 편성할 것임
  • 전공필수 요건 15학점 이상의 전필 교과목을 수강하였을 경우 15학점 그 이상은 전선으로 대체할 수 있음
  • 학점 자유설계를 위해 ES 65과목 외 자유선택 범위 확장 (자유선택은 연계전공 6학점 이하, 연계부전공 3학점 이하)
  • 자유선택 교과목 신청서를 센터에 제출하여야 함 (신청서 양식은 홈페이지 자료실에 게재)
  • 디지털콘텐츠 전공자는 주전공 역량 강화를 위해 기존 전공선택 교과목 중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디콘 과)과 컴퓨터그래픽스1(디콘과) 두 과목을 필히 이수하여야 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지도교수와 상담 후 수 강 설계


전공인턴십1 (3학점)은 이에 상응하는 다음실적을 통해 이수면제가 가능함

※2016년 2학기 부터는 인턴십 수업이 연선(연계전공 선택)과목으로 수정 되었습니다.

  따라서 인턴십 대신 다른 ES 전공수업으로 3학점을 이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인턴십 학점은 방학중 실제로 단기 인턴십을 나가는 것만  3학점으로 인정하도록 진행  하고 있습니다.

 

※ 2017년 1학기 ES 신청학생들 부터는 대체실적은 인정되지 않으며 그 이전 신청 학생

   들은 부득이 한 경우에 한해서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 인턴쉽 3학점 이수면제 인정조건

1) 공모전, 콘테스트, 경시대회, 학술대회 등의 수상실적(* 교내 대회는 인정되지 않음)

2) 논문실적(*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사표기 논문에 한해서만 인정:  표기 관련사항 센터로 문의)

3) 특허 출원 및 등록

4) 저작권 등록

5) 창업실적

6) 전시 및 공연실적

7) TOPCIT 응시 및 취득점수

(위 인정사항은 IT, ICT, 융합과제, 소프트웨어, 디지털미디어 등 Entertainment Software 관련 분야에 한함. 수상실적의 경우 권위와 인지도를 겸비한 각종대회 및 공모전 등에 상위입상, 국내에서 열린 국제 대회도 인정함 * 교내대회는 불포함)


※ 인턴쉽 이수면제 인정은 ES센터 내 지도교수 및 ES 교육위원회의 승인을 거쳐야 함 (인턴쉽 학점대체 신청서를 센터에 필히 제출함 (신청서 양식은 홈페이지 자료실에 게재)

, 마지막 학기생의 경우 계절학기에 신청 할 수 없다.



연계전공 포기


  • 매학기 개강 후 2주 이내에 포기할 수 있으며 연계전공이수포기서를 작성하여 ES플랫폼 사무실에 제출
  • ES 연계전공을 포기할 시 연계부전공 이수학점을 충족하면 ES 연계부전공 인정
  • ES 연계부전공 이수학점은 전필 9학점, 전선 12학점을 포함하여 그 이상을 이수해야 함
  • 융합연계전공를 이수할 경우 정규학기 내에 졸업이 어려울 수도 있음
  • ES 융합연계전공 학생이 공학인증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경우 본인 희망 시 공학인증 포기 가능



2. ES 융합연계전공 학위 이수 규정



1(목적) 이 규정은 학칙 제00조의 복수학위 이수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용어의 정의) 복수학위라 함은 소속 전공학위를 포함하여 2개의 전공학위를 이수함을 말한다.


3(복수학위의 범위)

주전공과 상관없이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학위를 이수할 수 있다.

이수학점에 따라 복수전공과 부전공 학위를 선택할 수 있다.


4(이수자격 및 시기)

이수자격의 제한은 두지 않는다.

복수학위이수자로 선발된 자는 제2학년 1학기부터 ES전공 교과를 이수할 수 있다.


5(선발기준 및 이수방법)

복수학위 지망자는 신청서와 성적 등 소정의 심사를 통해 선발한다.

전공과 ES전공의 지정된 전공필수와 전공선택 이수학점을 모두 획득하여야 한다.

최종학년에 전공과 복수전공의 전공필수 과목의 강의시간이 중복된 경우 복수전공 학과장과 상담하여 전공선택 과목 중에서 대체과목을 지정받아 이수하여야 한다.


6(신청방법 및 절차)

복수학위 지망자는 소정 기간에 신청서를 ES센터에 제출하여야 한다.

신청서를 접수한 ES센터는 신청서에 날인하여 교무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7(이수학점) 복수학위자로 선발된 자는 ES학위과정이 정한 교과과정 영역별 이수 학점표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이수하여야 한다.

복수전공을 신청한 자는 주전공, ES전공의 전공과목을 각각 39학점(전공필수 15, 전공선택 24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부전공을 신청한 자는 주전공, ES전공의 전공과목을 각각 39학점(전공필수 15, 전공선택 24학점), 21학점(전공필수 9, 전공선택 12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복수전공은 ES전공필수과목 중 융합기초과목과 융합필수과목 12학점, 융합실무과목 3학점, ES전공선택과목 중 융합지정과목 6학점, 인턴쉽 3학점, 융합선택과 자유선택 15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부전공은 ES전공필수과목 중 융합기초과목과 융합필수과목 6학점, 융합실무과목 3학점, ES전공선택과목 중 융합지정과목 6학점, 인턴쉽 3학점, 융합선택과 자유선택 15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SW전공자는 SW주전공융합지정 6학점을, SW전공자는 SW관련융합지정 6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전공필수 교과목 15학점 이상을 수강한 경우 15학점 이상은 전공선택 학점으로 대체할 수 있다.


8(중도포기)

복수학위 이수자가 이수 중에 이수를 포기하고자 할 때는 매 학기 개시2주 내에 복수 학위이수 포기서에 ES센터 총괄책임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복수전공으로 이미 이수한 학점은 주전공의 교양선택 학점으로 인정한다.

복수전공 이수를 포기하고 포기한 복수전공을 부전공을 신청하여 승인을 받을 경우 이미 이수한 복수전공의 학점을 부전공 학점으로 인정한다.

9(학위수여)

복수학위이수에 필요한 소정의 과정을 이수한 자에게는 학적부에 그 사실을 기재하며, 이수한 각 전공의 졸업증서를 별도로 수여한다.

복수학위과정을 이수한 자에게는 ES융합전공 융합학사 학위를 수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