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 커리큘럼

| ES(Entertainment Software) 융합 연계전공을 위한 단계별 교육방식


※ ES 융합연계전공교과목 총 61과목 : 기존(예체능 13, SW 13, 타전공 15, 41과목), ES신설(20과목)

※ 학생의 이수 과목 선택을 고려한 학년별, 학기별, 이수구분 별 적정 분포

※ 주전공 분야의 졸업 준비 및 졸업작품 제작을 고려하여 4학년 2학기 과목 최소화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지도교수와 상담 후 수강 설계



| 전공인턴십1 이수


전공인턴십1 (3학점)은 연계전공 선택과목으로써 주전공에 관계없이 이수가능하며, 이에 상응하는 다음실적의 심사를 통해 이수면제가 가능함

※2016년 2학기 부터는 인턴십 수업이 연선(연계전공 선택)과목으로 수정 되었습니다.

  따라서 인턴십 대신 다른 ES 전공수업으로 3학점을 이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인턴십 학점은 방학중 실제로 단기 인턴십을 나가는 것만  3학점으로 인정하도록 진행  하고 있습니다.

 

※ 2017년 1학기 ES 신청학생들 부터는 대체실적은 인정되지 않으며 그 이전 신청 학생

   들은 부득이 한 경우에 한해서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전공인턴쉽1 3학점 이수면제 인정조건


1) 공모전, 콘테스트, 경시대회, 학술대회 등의 수상실적 (* 교내 대회는 인정되지 않음)

2) 논문실적 (*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사표기 논문에 한해서만 인정: 관련사항 센터로 문의)

3) 특허 출원 및 등록

4) 저작권 등록

5) 창업실적

6) 전시 및 공연실적

7) TOPCIT 응시 및 취득점수

(위 인정사항은 IT, ICT, 융합과제, 소프트웨어, 디지털미디어 등 Entertainment Software 관련 분야에 한함. 수상실적의 경우 권위와 인지도를 겸비한 각종대회 및 공모전 등에 상위입상, 국내에서 열린 국제대회도 인정함, *교내대회는 불포함)

※ 전공인턴쉽1 이수면제 인정은 ES연계전공 내 지도교수 및 ES교육위원회의 승인을 거쳐야 함

인턴쉽 학점대체 신청서를 센터에 필히 제출함 (신청서 양식은 홈페이지 자료실에 게재)

          ※ 교내 행사의 경우는 인정되지 않음.

         , 마지막 학기생의 경우 계절학기에 신청 할 수 없다.



| ES(Entertainment Software) 교육이수 체계 개념도






| ES(Entertainment Software) 융합 연계전공 타학과 전선교과목 편성(2017.02.01. 업데이트)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담당

분야

1-1

전선

공연프로젝트

2(2)

무용과

예체능

전선

프로그래밍 이해 (SL1)

전산개론-C (SL2)

3(3)

전자정보공학대학

컴퓨터공학과

SW

전선

C 프로그래밍 (SL2)

3(3)

컴퓨터공학과

SW

전선

IT-패션 융합 디자인

3(3)

통섭교양

타전공

1-2

전선

패션컴퓨터그래픽

3(3)

패션디자인학과

예체능

전선

무용과 영상

3(3)

무용과

예체능

전선

환경과학개론

3(3)

환경에너지융합학과

타전공

2-1

전선

편집

3(4)

영화예술학과

예체능

전선

확률 및 통계 (수학)

3(3)

컴퓨터공학과

SW

전선

웹프로그래밍 (SL2)

3(3)

컴퓨터공학과

SW

전선

데이터구조론 (SL3)

3(3)

컴퓨터공학과

SW

전선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SL3) (디콘 필수)

3(3)

디지털콘텐츠학과

SW

전선

기초창의설계

3(4)

공간정보공학과

타전공

전선

스토리텔링의 기법과 활용

3(3)

국어국문학과

타전공

전선

컴퓨터 드로잉 1

2(3)

회화과

예체능

전선

3D애니메이션 제작기초 1

3(3)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예체능

2-2 

전선

인포메이션 디자인1

2(3)

산업디자인학과

예체능

전선

컴퓨터그래픽

3(3)

산업디자인학과

예체능

전선

사운드

3(4)

영화예술학과

예체능

전선

3D애니메이션 제작기초 2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예체능

전선

JAVA프로그래밍 (SL2)

3(3)

컴퓨터공학과

SW

전선

선형대수 및 프로그래밍 (수학)

3(3)

디지털콘텐츠학과

SW

전선

디지털경영론

3(3)

경영학과

타전공

전선

경영 데이터 분석1

3(3)

경영학과

타전공

전선

이벤트경영론

3(3)

호텔경영학과

타전공

전선

컴퓨터 드로잉 2

2(3)

회화과

예체능

3-1

전선

디지털패션CAD

3(4)

패션디자인학과

예체능

전선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그래픽스1 (SL3) (디콘 필수)

3(3)

컴퓨터공학과

디지털콘텐츠학과

SW

전선

광고기획

3(3)

신문방송학과

타전공

전선

스타마케팅

3(3)

신문방송학과

타전공

전선

시각효과 고급 1

3(4)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예체능

전선

멀티미디어와 회화 1

2(3)

회화과

예체능

전선

경영 데이터 분석2

3(3)

경영학과

타전공

3-2

전선

패턴CAD

3(4)

패션디자인학과

예체능

전선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SL3)

3(3)

정보통신공학과

SW

전선

소프트웨어공학 (SL3)

3(3)

컴퓨터공학과

SW

전선

벤처경영론

3(3)

경영학과

타전공

전선

E-Business세미나

3(3)

경영학과

타전공

전선

한국문학과 영상문화

3(3)

국어국문학과

타전공

전선

멀티미디어와 회화 2

2(3)

회화과

예체능

4-1

전선

인공지능 (SL3)

3(3)

컴퓨터공학과

SW

전선

모바일 프로그래밍 (SL3) 2015에는 개설안함

3(3)

디지털콘텐츠학과

SW

전선

영상처리 (SL3)

3(3)

컴퓨터공학과

SW

전선

한국문학과 문화콘텐츠

3(3)

국어국문학과

타전공

전선

무용 테크놀로지 워크샵

2(2)

무용과

예체능

4-2

전선

영화기술고급

3(4)

영화예술학과

예체능


SM융합

연계전공

*(11개 과목 중 ES 전공과목과 겹치지 않는 것으로 2과목 이하로 선택하여 이수 가능)*

SM-소셜미디어개론, SM-소셜미디어마게팅, SM-소셜미디어서비스기획, SM-소셜미디어 기초프로그래밍, SM-디지털영상의합성과편집, SM-소셜미디어분석, SM-소셜웹프로그래밍, SM-소셜미디어운영전략, SM-소셜비지니스모델, SM-소셜인텔리전스, SM-소셜미디어 프로젝트


※ ES융합연계전공교과목 총 59과목 (ES신설 20과목, 기존 예체능 분야 18과목, SW 분야 14과목, 타전공 분야 14과목)

※ 소프트웨어 관련 과목은 프로그래밍이 포함된 과목으로, 수준은 3단계로 구성(SL1, SL2, SL3)



| ES(Entertainment Software) 융합 연계전공 전공 교과목 편성 (2017.02.01. 업데이트)


연번

이수

구분

수준

개설

학기

ES-교과목명

담당 교수(소속)

강의방식

실행시기

1

전필

기초

(SL1)

2-1

ES-문화예술과 ICT

최은경(만애텍과)

강태진(웹툰가이드)

PBL, 실습

20151학기

2

전필

기초

2-1

ES-디지털 스토리텔링

박철(영화과)

강의, 팀프로젝트

20151학기

3

전선

활용

2-1

ES-디지털 사운드디자인

김혜란(ES)

성재현(닥터애비뉴)

강의, 팀프로젝트

20151학기

4

전선

입문

2-1

ES-미래기술과 엔터테인먼트

김혜란(ES)

이론

2014겨울 계절학기

5

전필

기초

2-2

ES-콜로키움

김혜란(ES)

초청강사

강연, 토론

20142학기

6

전선

기초

(SL2)

2-2

ES-기초프로그래밍

(SW전공자만 수강가능)

이종원(디콘과)

김혜란(ES)

강의, 실습

20162학기

7

전선

활용

2-2

ES-3D애니메이션 SW의 활용

김혜란(ES)

박재완(ES)

강의, 실습

20142학기

8

전선

활용

2-2

ES-디지털 영상의 합성과 편집

김혜란(ES)

강의, 팀프로젝트

20162학기

9

전선

활용

2-2

ES-창업을 위한 디지털패션디자인

김숙진(패션과)

권유미(ES)

강의,

팀프로젝트

20152학기

10

전선

활용

(중급)

3-1

ES-모션그래픽스 디자인

박용진(디노과)

신은희(강사)

이론, 실습

20161학기

11

전필

활용

(SL1)

3-1

ES-비주얼 프로그래밍

이종원(디콘과)

김혜란(ES)

강의, 팀프로젝트

20151학기

12

전필

활용

(SL2)

3-1

ES-영상처리 소프트웨어

한동일(컴공과)

PBL, 실습

20151학기

13

전선

활용

(중급)

3-1

ES-3D 프린팅의 실무와 활용

최수미(컴공과)

박재완(ES)

강의, 실습

20151학기

14

전필

활용

(중급)

3-2

ES-콜라보레이션 크리에이티브

(만화, 애니, 게임, VFX )

최은경(만애텍과)

강태진(웹툰가이드)

강의, C&D
프로젝트

20162학기

15

전선

활용

(SL2)

3-2

ES-빅데이터 시각화

장윤(컴공과))

박용진(디노과)

팀티칭, 팀프로젝트

20152학기

16

전필

응용

(고급)

4-1

ES-미디어 퍼포먼스 프로젝트

(공연 테크놀로지 워크샵)

김형남(무용과)

정호영(다다스빔)

융합실무
프로젝트

20161학기

17

전필

응용

(고급)

4-1

ES-웨어러블 컴퓨터 디자인

(IT-패션 융합 기반)

김숙진(패션과)

장윤(컴공과)

융합C&D
프로젝트

20151학기

18

전필

응용

(고급)

4-2

ES-엔터테인먼트SW 프로젝트

(실감형 비주얼 엔터테인먼트SW)

최수미(컴공과)

박재완(ES)

융합실무
프로젝트

20152학기

19

전필

응용

(SL2)

4-2

ES-인터렉티브 미디어 프로젝트

(인터렉티브 게임프로그래밍)

박재완(ES)

융합C&D
프로젝트

20152학기

20

전선

실무

4-1

4-2

전공인턴십1

취업지원과

기업현장 인턴쉽

20151학기


교과목 각 3학점(3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