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 김태훈은 오랜 시간 러시아에서 수학한 정통 러시아 유학 1세대로서, 현대연기의 근간인 ‘스따니슬랍스끼의 신체적 행위법(The method of physical acting)’을 한국적 연기에 접목시키며 한국적 수용을 통한 연구 개발로 신사실주의(Neo-Realism)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연기교육 대학과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그의 작품은 지독한 ‘일상성’에 관심을 표명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환타스틱- 일상’의 무대를 추구하는 경향을 보인다. 특히 그가 연출한 서울시극단의 <2006 오이디푸스 더 맨>은 전체무대에 소금바다를 구현하여 시각과 청각, 그리고 후각 등이 혼재된 오감(五感)의 감각을 적극 활용하는 물질적(material)이면서도 미학적인 무대를 꾸민 것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국내에는 ‘햄릿’작품으로 유명한 유고자파드 극단의 발레리 벨리야꼬비치(러시아 공훈 예술가)에게 영향을 받았다고 말하는 그는 국내 최고의 ‘정통 클래식 전문가’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지난 제 25회서울 연극제에서 <1980, 굿바이 모스크바>로 최우수 연출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또한 올해는 댄스뮤지컬 <겨울이야기>의 연출을 통해 대중적 흥행에도 성공한다. 감성적이며 세련된 연출미학과 무대를 압도하는 폭발적인 카리스마로 독특한 예술세계를 이루는 그는 현 시대가 가장 주목하는 연출가중의 하나이다.(2007.10 <월간 한국연극>)

. 교수ㆍ콘텐츠 개발자=김 교수는 연극에서 출발한 ‘콘텐츠(이야기)’를 다양한 장르로 옮겨 심는 데에도 큰 관심을 갖고 있다. 연기를 가르치는 교수로서 연구활동을 지속하는 동시에(그는 최근에 ‘스따니슬랍스끼의 연기학 전문 용어’라는 책을 새로 출간했다), 학구적인 차원에서 개발된 콘텐츠를 산업적으로 활용하는 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해 8월부터 문화예술콘테츠대학원장을 맡아 이런 계획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공연에도 애니메이션이 삽입되고, 애니메이션에도 배우의 모션 캡처가 사용되는 상황이잖아요. 장르 간 교류와 융합은 상호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합니다.”뿐만 아니라 그는 2007년 말부터 서울문화포럼 문화분과 정책위원장(이사)을 맡아 서울시의문화정책과 관련해 다양한 이슈를 제안하고 있다. 노들섬 오페라하우스의 다목적홀 운영, 하이서울페스티벌의 사계절 축제화 등 다양한 이슈를 어떻게 이끌고 나갈 것인지에 대해 자문한 것은 물론 세미나를 열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사후 평가하는 작업도 그의 몫이었다.김 교수는 “해외 유명 관광지처럼 서울 곳곳에 이야기를 만들고 연극, 영화 등의 콘텐츠와 결합해나가는 게 과제”라고 말했다. 김소민 기자(<해럴드경제> 2010.2)

"춤추는 `죄와 벌`…27년 연기인생 새 도전"
배 우뿐 아니라 연출가, 교수(세종대 공연예술대학원장)로 1인3역을 해내고 있는 김 교수는 “직접 관객들과 만나 소통한다는 면에서 배우로서 무대에 서는 순간은 팔뚝에 소름이 돋도록 살아있음을 실감하는 시간”이라는 것. 앞으로의 계획도 연기와 맞닿아 있다. “국내뿐 아니라 세계 배우들을 위한 ‘김태훈 액터 스쿨’을 만드는 것이 꿈”이라는 그는 “언어에 구애받지 않고 표현할 수 있는 훈련법을 개발하고, 또 공통어인 영어로도 전환도 할 수 있는 연기교육 트레이닝 시스템을 개발 중”이라고 전했다. (이데일리 2012. 3월26일)

. .....문화와 예술을 만들어 내는 환경 개선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 우리시대 예술가의 중요한 의무중이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정책과 제도가 중요하지요..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시스템과 사람입니다. 프로그램이 있어야 하고 이를 잘 운용할 수 있는 역할이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인터넷 언론 노티스와 인터뷰 중.2008.6)

... 현장의 살아있는 감각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교수, 초심의 충실한 기본을 현장의 무대에 정직하게 구현하는 배우’가 내가 꿈꾸는 나이다. 연극작업과정이, 창작 작업과정이 고통스러운 것은 사실이지만 무대에 서 있는 그 순간 난 살아있음을 느낀다. 그 순간 난 정말 행복하다.(투데이 코리아 2012.10)





김태훈

연출가/배우
현, 세종대학교 영화예술학과/ 교수

현주소: 서울시 양천구 목동 한신청구 아파트

수상
* 2015년 시사투데이 선정 신한국인 대상 (문화예술분야) 수상
* 2015년 제34회 영희 연극상 수상
* 2014년 제15회 김동훈 연극상 수상
* 2014년 러시아 모스크바 예술극장, 유고자파드 극장 연기부분 공로상
* 2012년 제33회 서울연극제 연기상 수상 <인형의 가>
* 2009년 2인극 페스티벌 작품상 수상 <갈매기, 중독된 사랑>
* 2008년 <시사저널>선정 차세대 영웅 300인, 연극부분 2위
* 2004년, 제 25회 서울연극제 연출상 수상 < 안녕 모스크바>

E-mail address: stanisla@hanmail.ac.kr
telephone number. +82-2-3408-3193
fax number. +82-2-3408-3888
Mobile number. +82-10-8900-4925
Homepage: http://cafe.daum.net/kimsactingworld

연출 작품
- 한러교류문화예술의 밤 행사 - ‘어머니의 품에서 예술을 꿈꾸다’ 총연출, 국립해오름극장, 2008.9
- 한국연극 100년 재발견 시리즈 <이수일과 심순애>,2013 아르코 소극장
- 서울 국제 공연예술제 참가작 음악극 <에코> 2011, 대학로 예술극장
- 남산예술센터 공동제작 <서울, 나마스테>, 남산드라마센터, 2010
- 창작예찬 세 번째 <고요한 아침의 호텔>, 대학로 예술극장 대극장, 2010
- 대학로 예술극장 프리오픈 기념공연 <안녕모스크바>, 2009
- 서울시극단 <2006 오이디푸스 더 맨> 세종문화회관, 2006
- LG아트센터의 차이콥스키 오페라 <이올란타>
- 2007 하이 서울페스티벌 조직위 자문위원
- 2001 안톤체홉 코메디페스티벌 예술감독(국립극장 공동주최)
- 2002 세익스피어러브페스티벌 예술감독(국립극장 공동 주최)
- 2000 수원 화성 <성> 국제연극제 자문위원
- 1997,1998,1999 거창국제 연극제 집행위원

외 다수                 


주요 출연 작품
연극

- <
<에쿠우스(다이사트)2015> <가을 반딧불이(슈헤이)2015>
<2015 서울연극제 - 6.29가 보낸, 예고부고장(대학생 영웅)2015>
<바냐와 소냐와 마샤와 스파이크(바냐)2014>
<우리는 영원한 챔피온 2014>
<고곤의 선물(에드워드)2014>
<에쿠우스(다이사트)2014> <일지춘심을 두견이 알랴(주연: 정철)2013>
<14인 체홉(주연 모노드라마)2013> <미운남자(주연:남편)2013>
<죄와벌(라스콜리니코프)2012>
<인형의 가(주연: 미술가)2012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벚꽃동산(가예프)2012> <시라노(주연 백작)2012 한팩 코미디 페스티벌 공식참가작>
<갈매기(도른)2011> <마담 위드 더 독(주연: 가리프)2011>
<휘가로의 결혼(주연: 남작)2010> <촐라체(주연 정우진)2009>
<특별한 식탁(주연 하이든)2009> <바냐아저씨(주연: 바냐)2009>
카마 킨가스의 <갈매기(뜨리고린) 2007, LG 아트홀>
<코펜하겐(주연: 하이젠베르그)2008> <수인의 몸이야기(주연: 남편)2009>
<오레스테스(2007)> <폭풍의 언덕(2007)> <컴플렉스 리어(2006)>
<호랑가시나무 숲의 기억(2008)> <밤이 깊었네(2010)>,
<진흙(2007)>, <핫하우스(2006)> <오델로&이야고(2005)>

외 다수                 




Academic Background
1985.02 서울 서라벌 고등학교 졸업
1992.02 DongGuk Univ. Depart of Theatre & Cinema 졸업
1996.06 Russian, Sepkin Theatrical Institute, MFA(연기법실기석사)
1999.02 Russia Academy of Theatre Arts GITIS, 공연예술학박사(Ph.D)
            국제 <연기교육(화술과 움직임)> 교수 자격증 취득 (러시아 문화성 발급)




- 전 주요경력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연극분야 책임심의관 (2012~2012)
   서울문화포럼이사(문화예술 정책분과위원장)(2006~2009)
   한국연극협회이사 (2006~2009)
   서울연극협회 이사 (2007~2010)
   한국연극대학교수협의회 이사
   한국드라마학회 국제이사
   한국연극교육학회 이사
   100만원 연극페스티벌 운영 위원
   대학로 포럼 정책 위원
   극단 지구연극(GTI) 소장 및 상임연출
   2000 수원 화성 <성> 국제연극제 자문위원
   1997,1998,1999 거창국제 연극제 집행위원




- 주요 연구 업적
   . Stanislavsky System in Korea theatre - Education of Actor by System
   . 새로운 연극을 위한 스타니슬랍스키 시스템 수용의 반추와 과제(2000.8)
   . 신체적 행동법(The Method of physical action)의 원리와 활용(1999.9)
   . 살아있는 스타니슬랍스키 시스템, 그 실제적 활용에 대한 연구(1999.5)
   . 러시아의 배우교육- 기초 배우훈련을 위한 교과목의 연구(2001.2)
   . 연기(Acting)교육 On,Off Line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2001.9)
   . 연기예술, 기초 훈련과정을 위한 연구(1),(2) (2002.9)
   . 고등학교 연극교재에 따른 교사용지도서 (2003)
   . 스타니슬랍스키의 신체적 행위법(The Method of physical action)을 활용한 연기교육 교수법 모형개발에 대한 연구(2005)

    - 학술진흥재단 지원
   . 국내연기교육잔혹사 , 한국연극교육연구(2006)
   . 연기예술 새로운 페러다임, 도발(provacation)의 연기미학, 한국연극학회(2007,12)

- 단행본(저서) - 스따니슬랍스끼의 삶과 예술(태학사,1999)
                      - 스따니슬랍스끼의 연기학 전문용어(애니,2009, 재판 3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