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의 목적과 목표는 각 시대의 사화 문화적 상황에 따라 변천해 왔다. 21세기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 사회, 국제화 사회는 다음과 같은 인재 양성을 요구하고 있다.
첫째, 대학교양교육은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창의력, 비판력, 종합력 등을 갗춘 인재를 요구한다.
둘때, 과학기술이 사회와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윤리적 의미를 성찰하고 과학기술의 개발과 그 사용의 한계를 지혜롭게 제어할 수 있는 지성인을 요구한다.
셋째, 끝없이 제기되는 사회적 갈등과 개인간의 갈등 속에서 민주사회의 특징이랄 수 있는 자유와 책임의 한계를 분명히 인식하고 합리적이며 책임감있는 행동을 실천하는 시민을 요구한다.
넷째, 국제화와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현상황에서 외국의 다양한 사회와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외국인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세계시민적 자질을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