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소개

 

 본 학과는 미래의 전략산업인 호텔관광산업의 역군이 될 인재를 교육하고 양성하기 위하여, 호텔관광관련 학과로 국내에서 최초로 설립된 오랜 전통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본교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호텔관광 교육의 요람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본 학과의 교육목표를 대학의 교육이념과 특성을 근거로 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21세기는 ‘관광의 시대’라 지칭되는 바 미래의 고부가가치 성장산업이 될 호텔관광산업이 요구하는 전문적 사고와 실천역량을 갖춘 전문 경영인을 양성한다.

 호텔, 여행사, 항공사, 외식업 등 관광관련 산업에서 요구되는 서비스 정신이 확립된 우수한 전문적 인재를 양성한다.

 호텔·관광 학문은 실천을 전제로 한 이론과학으로서 궁극적인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이론체계와 실제를 연결시키는 사례연구 중심의 교육을 실시한다.

 실업계 고등학교의 관광과목 개설 및 교육을 지원하고, 여가시대의 도래에 따른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에 기여하는 관광교육을 담당할 인재를 양성한다.

 호텔, 여행사, 항공사, 외식업체 등 관광업에서의 현업실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술조사 및 연구의욕 고취, 이론과 실제에 대한 적응교육을 실시한다.

 본 학과의 교과목은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회계원리 등 호텔관광경영학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초과목으로부터 시작하여, 호텔경영론, 관광경영론, 호텔관광마케팅, 호텔관광경영통계원론, 호텔관광조직인사관리 등을 필수과정으로 이수토록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이벤트경영론, 서비스 경영론, 기초카지노경영실무, 크루즈경영론, 여행사경영론, MICE산업론, 호텔관광수익관리, 호텔프로젝트관리론 등 호텔관광분야의 다양한 과목들을 전공 선택과목으로 개설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본 학과의 졸업자는 한국관광공사 및 관광관련 정부기관, 호텔 및 콘도사업체, 여행사, 항공사, 외식업체, 테마파크, 레저 및 이벤트업체, 리조트사업체 등 전공분야와 부합하는 호텔 및 관광관련 산업분야에 진출하고 있다.이외에도 금융업계를 비롯한 기타 업종에도 진출이 활발한 편이며, 국가고시에 준하는 각종 자격시험(공인회계사 시험 등)합격자도 다수 배출하는 등 전공과 연계된 다양한 영역에 진출할 수 있어 동 전공의 미래는 밝은 편이라 할 수 있다.



졸업 요건

 

· 주전공 (총 60학점) = 전공필수과목 24학점 + 전공선택과목 36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복수전공 
(총 39학점 이상) = 전공필수과목 15학점 + 전공선택과목  24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부전공: 호텔관광경영학 전공과목 중에서 21학점이상 이수해야 함



교과목 안내


 전공필수

과목명

교과내용

경영학원론
Principle of Management

 경영학의 입문과정으로 경영학의 개념과 발달 과정을 개관하고 경제사회의 기반을 연구하여 경영학에 포함되는 제과목의 공통원리인 경영관리기능(계획, 조직, 지위, 조정, 통제)의 이해를 도모하고, 경영학의 기본에 해당되는 인적자원관리, 조직행동, 마케팅 등 각론을 개론적 범위에서 강의한다.

경제학원론

Principle of Economics

 경제학의 기초개념 및 본질을 이해 시킴으로써 호텔관광학의 각 전공분야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 하는데 필요한 기초 실력을 쌓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주로 경제학의 미시이론 분야에 대한 기초개념 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회계원리
Principle of Accounting

 부기의 기본원리, 각종 회계보고서의 구조와 기능 및 회계정보의 수집과 이용의 기초원리를 강의함 으로써 호텔 및 관광분야의 전공학습에 필요한 회계적 개념과 기초를 쌓는데 강의의 목표를 두고 있다.

호텔경영론
Hotel Management

 관광산업에 있어 기간산업인 호텔산업은 관광수요의 대중화와 호텔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경제적 조건의 변화와 함께 그 존재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서구 호텔경영의 체험을 도입 하여 현대 호텔경영 이론을 연구해 나가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관광경영론
Tourism Management

 관광사업체인 여행 알선업, 관광숙박업, 관광객 이용시설업, 기타 관광관련업체 등의 경영상 특징과 관광사업 전반의 경영방법론과 그 방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호텔관광마케팅
Hospitality and Tourism Marketing

 현대 마케팅관리의 제 기법을 바탕으로 관광시장의 형태, 규모, 조사방법, 시장계획, 시장선전을 행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며 일반 마케팅 이론을 산업의 특수성과 연관 지어서 호텔업 측면에서의 시장, 고객, 경쟁자의 조사분석방법을 연구하고 과학적 예측 및 대책수립 능력을 배양한다.

호텔관광경영통계원론
Management Statistics
in Hotel and Tourism

 통계학의 기본원리 및 통계적 기법을 터득함으로써 앞으로 배우게 되는 호텔관광학의 각 전공분야 를 계량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필요한 통계적 기초를 제공한다.

호텔관광조직인적자원관리론
Organization and Human Resources
Management in Hotel and Tourism

 조직내 인간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제 문제를 다루는 학문으로 인적자원관리, 인사정책, 인사환경, 직무분석, 교육훈련, 임금과 복리후생, 인간관계, 노사관계와 정부규제 등을 강의한다. 특히 인적자원 을 바탕으로 하는 환대산업의 인사관리가 갖는 제 문제를 심도 있게 학습한다.



 전공선택

과목명

교과내용

외식식품산업의이해
Understanding of the
Food
service and Food Industry

  외식 및 식품 산업의 여러 중요하고 기본적인 측면에 대해 학습한다. 예를 들어, 양 산업의 기본적 특성, 역사 및 현황, 개별 외식업소의 운영 및 경영, 메뉴 기획, 조리, 디자인 및 시설 관리, 환경, 식품 위생 및 안전, 프랜차이즈 개발 등과 같은 주제들을 다룬다.

호텔관광산업의이해
Introduction to
Hotel and Tourism Industry

  기본적인 Hospitality 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산업을 공부함으로써, 국내외 Hospitality 산업이 포괄하는 전반적인 범위의 내용을 이해하고, 관련된 산업들의 특성과 동향을 파악하여 각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 수준을 높인다.

경영분석세미나
Seminar in Business Analytics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 세미나를 통해 경영분석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증진한다. 나아가, 학습한 내용을 활용하여 환대산업 내 다양한 실제 사례를 적절히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고급카지노경영실무
Advanced Casino
Management Practicum

  카지노 딜러의 기본 소양인 고객 서비스와 자세, 게임운영과 게임방법에 관한 스킬을 습득하고, 현재 카지노 업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응용하여 학부생의 실정에 맞게 교육한다.

관광개발론
Tourism Planning and Development

  본 강의의 목적은 지역관광개발에 관한 다양한 경험적 사례를 분석하여 실제 지역관광개발의 집행 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데 있다. 지역관광개발의 개념과 중요성은 물론 지역관광개발을 위한 계획, 수행, 평가 과정에 관하여 조사, 분석하는 것이 본 과목의 주요 연구 내용이다.

관광교과교육론
Education of Major Subject

  관광산업 내의 다양한 사업 및 각 사업 내 다양한 부문의 업무가 각각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어떻게 수행되는지에 대해 배운다. 아울러 그러한 각각의 부분들이 상호 어떻게 관련되어 있으며 조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하여 학습하여 실제 관광분야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관광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Research and Instruction for
Tourism Education 

  관광학에 대한 기초적인 전공지식을 이해하고 수업의 실제에서 관광 교과목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하는데 요구되는 교수 학습방법, 교수설계, 매체 활용 등을 익힘으로써 학교교육 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함양한다.

관광논리및논술

Reasoning and Writing in Tourism

  교직이수를 위한 필수과목으로 우리사회에서 논리와 논술 교육의 요청이 점증하고 있는 현상을 현실적이고 이론적인 차원에서 이해하고,그 현상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예비교사적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관광 관련 글쓰기 및 논리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이에 대한 실질적 시도를 위하여 글쓰기 실습 및 집단 토의 등이 수행된다.

관광법규

Tourism Law 

  관광사업이나 관광행정에 있어서의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관광기본법, 관광진흥법 및 관광관련 법규와 이에 따르는 동시행령과 시행세칙을 습득한다.

관광자원론

Tourism Resources Management

  관광자원연구를 위한 답사기법을 익히기 위해 서울과 그 주변 지역을 답사한다. 학생들은 담당교수의 지도 감독 아래 각 답사를 기획 준비 안내함으로써 답사기법을 익힌다. 매 답사 뒤에는 답사기를 작성 제출하여 답사기를 쓰는 훈련을 한다. 또한 답사 시 경관 등의 관광자원을 관찰하고 슬라이드 사진을 찍어 이를 해석하는 방법을 익힌다.

관광행동론
Tourism Behavior

  관광자의 관광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요인과 관광자의 심리 및 관광자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관광사업경영과 행동의 형태를 체계화한다.

국제호텔관광세미나
International Hotel and Tourism Seminar

  호텔관광산업을 둘러싼 국제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그 속에서 개별 기업이 어떻게 경쟁력을 확보 하며 국제적으로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관련된 이론은 물론 실제 성공 및 실패 사례를 세미나를 통해 토론한다.

국제회의및이벤트기획
Meeting and Event Planning

  국제회의 및 레져, 관광, 호텔 분야의 이벤트에 관한 기초 이론, 기획 및 성공사례 분석을 통하여 한국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한 회의 및 이벤트 기획력의 함양을 주요 목표로 한다.

기초카지노경영실무
Casino Management Practicum

  카지노 딜러의 기본 소양인 고객 서비스와 자세, 게임운영과 게임방법에 관한 스킬을 습득하고, 현재 카지노 업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응용하여 학부생의 실정에 맞게 교육한다.

레저스포츠경영론
Leisure Sports Management

  레포츠 경영에 있어 레포츠 산업의 추세와 전망 및 쟁점, 레포츠 경영의 기본원리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연구 분석한다.

리조트경영론
Resort Management

  리조트의 기본 이론 및 개발경영의 원리, 선진국의 리조트 개발 사례를 학습하여 우리나라 리조트 및 클럽 사업체의 경영에 관한 진식을 습득, 함양한다.

마케팅조사론
Marketing Research

  호텔 및 관광경영실무에서 요구되는 조사방법론상에 있어서의 제반 문제를 실제사례와 함께 이론 및 응용전반에 걸쳐서 소개하고, 컴퓨터 패키지(SPSS-PC+)에 의한 실습을 통하여 현장실무에서의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
Marketing Communication

  호텔 및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의 촉진전략의 위치를 파악하고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론과 고객행동 원리를 분석한 후, 구체적인 촉진전략의 구성요인들을 강의함. 그 내용으로는 광고관리, 매체관리, Direct Marketing, 인적 판매, PR 및 홍보, Internet Marketing, Internal Marketing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이 포함이 된다.

문화관광경영론
Cultural Tourism

  관광사업체인 여행 알선업,관광숙박업,관광객 이용시설업,기타 관광관련업체 등의 경영상 특징과 관광사업 전반의 경영방법론과 그 방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서비스경영론

Service Management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서비스의 보다 높은 수준의 질적 향상과 개발, 관리 및 평가 등 일련의 서비스상품 관리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하는데 목적을 둔다. 인적 산업으로써 관광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존연구와 현상의 실태를 파악 . 분석하고 현실적응에 의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서비스마케팅
Services Marketing

  서비스마케팅과 제품마케팅과의 차이를 논의하고 서비스연구의 여러가지 모형을 검토함으로써 서비스 마케팅의 이론적 틀을 이해하도록 한다. 고객관리, 수요관리, 서비스 포지셔닝 등의 서비스 마케팅의 기본전략을 다룬후 서비스마케팅 믹스관리를 연구한다. 나아가 서비스 생산성, 서비스품질 측정, 서비스 기업조직 등의 전략적 이슈를 다룬다.

서비스스케줄링
Service Scheduling

  호텔관광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는 스케쥴링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이론과 기법 을 다룬다. 주요주제로서, 흐름생산스케쥴링, 기계스케쥴링, 인력스케쥴링 등을 포함한다.

서비스운영관리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데이터 분석 능력, 엑셀 기반의 정보처리 능력 및 시뮬레이션 모델을 학습하여 호텔관광산업의 다양 한 Business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나아가, 정량적인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는 이해와 기술을 습득한다.

세계주류문화의이해
Introduction to Wine and Spirits

  주류 운영의 총책임자로써의 임무를 살펴보고 주장의 통제,주류의 상품화,주류의 가격결정에 대해 학습을 하며 와인의 중요성 및 와인-메뉴의 개발도 아울러 살펴보고 주류와 관련된 사회 및 법적인 문제도 강의한다.

식음료경영론
Food and Beverage Management

  식음료부서의 관리체계와 생산공정의 분석기법에 관한 이론적 체계를 정립하고 구매방법, 양목표 설정, 조리방법, 조리위생, 저장관리 및 구매 명세서와 양식의 작성, 처리, 관리에 관한 제반이론을 실습과 병행하여 학습케 한다.

여가공간계획론
Leisure Space Planning

  여가 공간 계획의 기본이론과 접근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관광현상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관광수요와 공급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여가공간 계발계획에 관한 이론과 실제의 교육을 실시한다.

여가사회학
Sociology of Leisure

  현대사회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여가의 급격한 증가는 단순히 개인적인 문제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중요한 변화이다. 이런 여가의 건전한 활용여부에 따라 개인이나 사회의 성패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 여가에 관한 개념정리, 사회적 개인적 기능과 의미 및 현대사회 에서의 여가 형태에 관한 연구를 통해 여가의 미래예측과 대응방안을 검토한다.

여행사경영론
Travel Agency Management

  관광산업의 주요분야인 여행산업과 운송산업 중 항공산업에 대한 체계적 이론을 습득하고 여행알선업의 조직관리, 운영, 경영실태, 항공산업의 특수성, 항공산업의 경영조직 및 실태 등을 연구하여 여행 및 항공산업 경영자로서의 관리능력을 배양한다.

와인과소몰리에론

Introduction to Sommelier

  와인향을 구성하는 요소, 와인과 조화를 잘 이루는 메뉴, 와인의 품질, 가치 및 예절의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축제경영연구
Festival Management

  여가시간의 증대에 따라 축제와 이벤트가 갖는 사회적 의미는 점차 커지고 있다. 본 과목은 축제와 이벤트의 역사적 변화과정, 현대 사회 속의 축제와 이벤트의 성격과 파급효과를 규명하고 국제화에 따른 축제와 이벤트의 변화 등을 연구한다.

카지노산업론
Introduction to the

Gaming and Casino Industry 

  전반적인 카지노의 구조적 특성과 기업환경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내외에 카지노 산업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환경변화에 따라 카지노 산업의 이론을 살펴 카지노의 중요한 위치를 알게 하고, 나아가 카지노 게임의 실무를 경험해 봄으로써 흥미를 갖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카지노운영관리
Casino Operations Management

  국내에 카지노 산업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환경변화에 따라 국내외 카지노 산업의 현황, 환경적 상황, 시장 조사 및 분석, 카지노 게임시설과 게임방법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하며 현지답사 및 실습도 병행하여 전반적인 카지노 산업의 이해와 지식습득을 학습한다.

크루즈경영론
Cruise Management

  다양해져 가고 있는 여행 행태들 중에서 크루즈 여행에 관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실제 현장에서의 경영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특수목적관광론
Special Interest Tourism

  관광산업이 성장하고 사람들의 여행 경험이 풍부해지면서 관광은 단지 자신이 살던 곳을 떠나는 행위가 아니라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특수 목적을 지닌 관광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익히는 것을 본 교과목의 목표로 한다.

호텔관광가격전략
Pricing Strategy for
Hotel and Tourism  Industry 

  호텔관광산업에서의 가격 결정 전략에 활용되는 기본적인 요소를 운영관리와 고객 행동관점에서 파악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가격 결정과 수익 최적화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개념, 이론, 적용 방안들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도를 높인다.

호텔경영정보시스템
Hote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호텔 및 관광경영 분야에서 응용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와 자료처리 및 분석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고찰하고,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하여 호텔 및 관광경영 실무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제반 의사결정 문제들에 대한 컴퓨터 프로그램 응용능력을 습득한다.

호텔관광 e-Business 전략
e-Business Strategy
in Hotel and Tourism

  호텔관광산업이 점차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하며 다양화,세분화 되어진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마케터들과 관광객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관광객의 의사결정과 만족의 형성을 돕고 효율적인 고객유지 관리 등을 위해 필요한 마케팅 이론들을 이해하는 것을 교과목표로 한다.

호텔관광경제학
Hotel and Tourism Economics

  호텔관광상품에 대한 분석을 경제학적으로 하는 경제학의 응용분야로서 미시적으로 호텔관광상품의 가격결정 이론과 거시적으로 호텔관광사업을 둘러싼 지역 국가 국제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여 호텔 관광사업이 국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사회 경제학적 효과, 편익, 비용분석, 관광투자 등을 학습한다.

호텔관광관리회계
Hotel and Tourism Managerial Accounting

  호텔관광재무회계를 이수한 학생들에게 관리회계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호텔현업 과 연결해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호텔관광기업가정신과리더쉽
Entrepreneurship and Leadership
in Hotel and Tourism

  이 과목에서는 기존의 제품 중심의 경제 또는 제품 기반의 경쟁체제가 서비스 중심의 경제체제로 전환 하면서 생기는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 혁신의 유형과 성과, 그리고 이 과정에서의 기업가 정신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기업가 정신이 서비스혁신을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통해 통찰력을 가지도록 학습한다..

호텔관광데이터분석
Data Analytics in
Hotel and Tourism Industry

  본 과목은 경영데이터의 분석방법에 대해 다룬다. 다양한 목적의 경영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데이터 시각화 및 단변량 분석 등 데이터 기본 분석에 대해 익히고,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통해 경영데이터로부터 목적에 맞는 인사이트를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설계하였다. 엑셀 및 통계패키지, 기초 코딩 및 기초 데이터베이스 기법을 통해 실제로 경영데이터를 다양한 방법 으로 다루어 보고자 한다.

호텔관광사례연구세미나
Case Study Seminar
in Hotel and Tourism

  호텔에 관련된 제반 법규들을 개괄적으로 다루면서 호텔경영상의 제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 예를 들면, 객실에서의 고객의 소지품에 대한 도난사건,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발생한 사건, 무전 투숙객 또는 스키퍼(skipper)의 신변인계·인수문제 등 실제로 발생한 사건들을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와 결과분석을 통하여 호텔운영상의 법률적인 책임관계를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호텔관광수익관리
Hotel and Tourism
Revenue Management

  이 과목은 호텔, 항공사 및 기타 현대환대산업에서 적용 가능한 수익관리기법에 대한 원칙, 이론, 및 모형의 학습을 목표로 한다. 세부학습 내용으로는 수요함수의 이해와 예측, 최적화 기법과 관련 제약 조건의 설정, 그리고 가격에 대한 심리적 반응 등이 있다.

호텔관광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Hotel and Tourism

  호텔 및 관광경영 분야에서 제기될 수 있는 조사방법론상의 다양한 문제들을 실제 분석사례와 함께 이론 및 응용전반에 걸쳐서 고찰함으로써 호텔 관광분야에서 조사를 수행하고 연구논문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방법론적인 내용을 공부한다. 이를 위하여 SPSS 및 SAS 등 대표적인 통계패키지의 실습을 병행하며 응용과제들에 대한 자료조사 및 분석방법을 습득한다.

호텔관광의사결정방법론
Decision Marketing Methods and
Applications in Hotel and Tourism Industry

  본 과목은 경영과학(Operations Reseach)의 다양한 기법 중 과학적 의사결정방법에 활용되는 수리 모형 기반 최적화에 대해 다룬다. 호텔관광의 다양한 의사결정 황상 - 가격 결정, 재고 운용 결정, 스케줄링, 상품 구성, 수요 예측 및 추정 - 에 대해 직관이나 감정이 아닌 과학적/정량적인 방법론을 적용하여 비즈니스 목적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익히고 적용해 보도록 설계하였다.

호텔관광입지분석
Location Analysis in Hotel and Tourism

  이 과목은 호텔관광경영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속성 중 하나인 입지에 관한 이론, 문제 및 접근법을 다룬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입지에 관한 경제이론과 모형, 입지 최적화 문제, 그리고 응용 입지 분석 연구와 이에 필요한 방법론을 학습한다.

호텔관광자산관리
Asset Management in Hotel and Tourism

  부동산자산을 포함한 복합자산 포트폴리오 관리에 대한 이해증진 및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를 한다. 부동산투자회사법 및 부동산간접자산투자기구, 프라이빗 뱅킹 등을 이용한 투자상품에서 복합자산 포트폴리오의 적정자산배분, 위험관리방안 등을 논의한다.

호텔관광재무관리
Hotel and Tourism Financial Management

  호텔관광재무관리에 대한 이론체계의 정립과 실무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환대산업에서 많이 사용되는 재무분석, 자본비용, 화폐의 시간가치, 타당성 조사, 투자분석, 자금조달 방법 등의 주제를 다룬다. 아울러 부동산의 개념을 지닌 호텔의 가치평가 방법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호텔관광재무회계
Hotel and Tourism Financial Accounting

  일반회계원리를 터득한 학생들에게 호텔기업의 수익실현과정, 비용의 측정 및 원가의 배분, 자산의 평가, 부채 및 자본회계를 포괄하는 지분 등의 재무회계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호텔관광전략경영론

Hotel and Tourism Strategic Management

  마케팅활동의 핵심개념인 교환의 원리를 이해하고 관련된 시장세분화, 표적시장선정, 포지셔닝, 마케팅 믹스의 개념을 다양한 문헌과 사례로서 강의하여 과학의 예측 및 대책수립능력을 배양하여 이를 호텔경영과 전략관리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호텔관광커리어멘토링 1, 2
Hotel and Tourism Career
Mentoring Program 1, 2

  호텔 및 관광분야 실무자를 강사로 초빙하여 호텔의 마케팅, 연회/판촉, 웨딩, 수익관리, 재무/회계, 조리, 식음료 등의 분야와 관련한 사례중심 교육과 현장학습을 병행하여 학생들의 전공 및 진로탐색 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호텔관광특수논제 1, 2
Pricing Strategy for
Hotel and Tourism Industry 1, 2

  호텔관광산업의 최신 동향 및 다양한 이슈에 대해 조사/분석 및 토론 등을 통해 지식 수준과 이해도 를 높여, 관련 역량을 함양한다.

호텔관광프랜차이즈경영론

Hotel and Tourism Franchise Management

  본 강조의 목적은 두 가지이다. 첫째, 외식체인이 어떻게 조직되고, 경영되는가를 밝혀내기 위한 새로운 경영모델을 학습하는 것이다. 이것은 어떻게 직영형태와 프랜차이즈 경영형태가 조직되고 경영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성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조직적 변수를 제시하고 있다. 둘째, 두 경영형태의 동시적용, 즉 복수조직형태는 복수조직이 각 경영형태를 강화시켜 주고, 나아가서 부분의 합 이상의 효과를 달성하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는 것이다.

호텔관광프로젝트관리론
Project Management in Hotel and Tourism

  호텔건설과 관련된 모든 절차와 전략을 이론적, 실무적 과정을 거쳐 습득하고자 한다. 호텔마케팅, 디자인 및 설계, 재무 평가, 타당성 조사 등으로 구분되는 호텔건설계획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그 목표로 하고 있다.

Hospitality인턴쉽 1, 2, 3, 4

Hospitality Internship 1, 2, 3, 4 

  호텔업체의 현장실습은 산학협동에 의거하여 실시되며, PIC-GUAM, PIC-SAIPAN 등에 배치되어 실무를 습득하고, 학문의 이론을 실무에 응용하고 연구하는 실험실습교육의 효과를 제고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Hospitality창업론
Starting Up in Hospitality Business

  호텔관광산업의 주요분야에 있어서,창업과 기업가정신의 이해,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역량의 구축, 창업 과정에 있어 수반되는 기술적 문제들에 대한 습득, 창업성공의 저해 요인 이해 등을 학습함으로써 벤처창업 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실제적 응용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HTM-데이터마이닝
HTM-Data Mining

  기초적인 데이터마이닝 이론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치 데이터와 관련한 정형 데이터 분석 기법을 학습한 후, 텍스트마이닝을 중심으로 비정형 데이터 분석 기법을 학습한다.

HTM-스마트의사결정체계
HTM-Smart Decision Making

  호텔관광산업의 여러가지 의사결정문제를 경영과학(operations research) 기법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이론을 익히고, 실제 비즈니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이슈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비즈니스 데이터의 특성 및 문제해결과정을 학습한다.

HTM-캡스톤디자인
HTM-Capstone Design

  실제 비즈니스 이슈에 대해 데이터를 활용한 정량적인 의사결정 체계를 적용 및 해결하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HTM-컴퓨터프로그래밍
HTM-Computer Programming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학습을 바탕으로 컴퓨터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능력을 기르고 파이썬 언어를 활용한 다양한 실습을 통해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업무 자동화 등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를 학습한다.

HTM-호스피탈리티스마트서비스
HTM-Hospitality Smart Service

  호텔관광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4차 산업혁명 하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 운영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및 정량적 서비스 운영 모델 개발을 학습하고 팀 단위 PBL 수행을 통해 그 이해도를 높인다.

MICE산업론
Introduction to Meeting, Incentive,
Convention, and Exhibition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신 성장 동력산업인 MICE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산업현장에서 요구 되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Special Topics
in Hospitality and Tourism Industry

  This course will cover the hot topics faced by companies in the tourism, travel, and hospitality industry setting and will concentrate on international business and legal issues. The course will introduce students to many of the most important topics pertaining to the hospitality and tourism industry in Korea as well as other facets of international commerce. Students will learn about unique features of international franchises, major hotel construction agreements, hotel management-related agreements, as well as marketing and promotional materials for the travel industry. Attention will also be paid to various international hotel chains and franchises as well as to the tourism industry.

TPDM-디지털마케팅
 TPDM-Digital Marketing

  관광산업의 전통적 기업 정보화로부터 최근의 디지털 전환에 이르는 변화 속에서 마케팅 및 비즈니 스 모델의 디지털화 전략을 학습한다.

TPDM-빅데이터플랫폼경영
TPDM-Platform Management by Big Data

  관광산업의 빅데이터 이해 및 처리 기술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빅데이터 기획 및 분석역량 을 배양하여 빅데이터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TPDM-AI for Business

  머신러닝 딥러닝 등 AI 개념 학습 후 도메인 지식을 활용하여 관광산업 실제 적용을 목표로 학습 한다.


*기타 문의사항은 학과사무실 ☎02-3408-3312로 연락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