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소개

 

 본 학과의 교육목표는 외식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경영자와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으로 외식산업의 제반이론과 실무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조리기술 뿐만 아니라 식음료 운영과정으로써의 조리의 중요성과 경영기술을 배양토록 하여 미래의 경영자로서의 창조적 사고능력과 전문경영기술을 갖추도록 다양한 교과과정을 개설하여 교육 및 연구에 임하고 있다.

 본 학과의 교과목은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회계원리를 기초과목으로 시작하여, 조리원리, 외식산업경영론, 기초서양조리실습, 식품학을 필수과정으로 이수토록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외식경영통계, 외식식품공급사슬망관리, 외식혁신상품기획, 외식서비스마케팅, F&B Capstone 실습, SFM 딥러닝기반 빅데이터 분석 기초, SFM 외식 데이터 분석 등 외식경영분야의 다양한 과목들을 전공 선택과목으로 개설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본 학과의 졸업자는 외식업체, 호텔업체, 테마파크, 단체급식, 레저 및 리조트 사업체, 이벤트 업체 등 전공분야와 부합하는 외식업체에 진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해외 인턴 프로그램을 통하여 글로벌 인재에 걸맞는 감각과 경력을 쌓을 수 있으며, 해외 여러 대학과 함께 연계 프로그램으로, 졸업 후 해외 외식업체의 취업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졸업 요건

 

· 주전공 (총 60학점) = 전공필수과목 21학점 + 전공선택과목 39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복수전공 
(총 39학점 이상) = 전공필수과목 15학점 + 전공선택과목  24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 부전공: 외식경영학 전공과목 중에서 21학점이상 이수해야 함



교과목 안내


 전공필수

과목명

교과내용

경영학원론
Principle of Management

 경영학의 입문과정으로 경영학의 개념과 발달 과정을 개관하고 경제사회의 기반을 연구하여 경영학에 포함되는 제과목의 공통원리인 경영관리기능(계획, 조직, 지위, 조정, 통제)의 이해를 도모하고, 경영학의 기본에 해당되는 인적자원관리, 조직행동, 마케팅 등 각론을 개론적 범위에서 강의한다.

경제학원론

Principle of Economics

 경제학의 기초개념 및 본질을 이해 시킴으로써 호텔관광학의 각 전공분야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 하는데 필요한 기초 실력을 쌓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주로 경제학의 미시이론 분야에 대한 기초개념 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회계원리
Principle of Accounting

 부기의 기본원리, 각종 회계보고서의 구조와 기능 및 회계정보의 수집과 이용의 기초원리를 강의함 으로써 호텔 및 관광분야의 전공학습에 필요한 회계적 개념과 기초를 쌓는데 강의의 목표를 두고 있다.

조리원리
Principle of Cooking

각종 식품재료의 성분, 성질을 파악하여 조리과정 중에 일어나는 변화와 반응에 대한 실험과 검토를 통하여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기술적 처리 방법을 연구하고, 식품 다루는 방법, 조미료, 향신료, 기초조리방법 등 모든 음식의 조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외식산업경영론
Foodservice Management

 외식산업의 현황, 문제점, 개념 및 외식업을 슬기롭게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메뉴경영, 인사관리, 마케팅, 재무, 식자재 관리, 식당 프랜차이징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기초서양조리실습
Fundamental
Western Cooking Practice

 서양 음식문화 이론과 기초실기를 다루어 서양음식에 대해 일반적으로 이해토록 한다.

식품학
Food Science

 식생활의 재료에 이용되는 여러 가지 식품의 일반성분의 화학적·물리적인 성질을 파악하여 식생활 의 합리화를 위한 지식을 터득한다.



 전공선택

과목명

교과내용

글로벌식생활문화
Global Food and Culture

  인간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많은 식품재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음식을 먹게 된다. 식품의 재배 조건과 이용·역사·문화 배경등을 이해하고 세계화되어 가는 식품문화를 습득하고 활용하고자 한다.

급식경영
Institutional Foodservice
Management

  단체급식 운영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영양관리를 이해하고, 식단작업을 통하여 연구한다.

기초한국조리실습
Fundamental Korean
Cooking Practice

  본 실습과목에서는 한국조리 실무의 가장 기본적인 기초조리법과 조리기능사에 필요한 실기를 실습 을 통하여 익히도록 한다.

동양조리실습
Oriental Cooking Pracatice

  일본음식 외 중국음식, 동남아 음식 등 다양한 동양음식에서 볼 수 있는 고유한 식재료와 기본 조리법 을 익히고 지역과 형식에 따른 맛, 조리법 등을 실무 실습을 통하여 학습하며, 기물·공간·색상 등을 고려하여 예술적으로 담는 법, 그리고 현재 동양요리의 변천으로 개발된 응용요리도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레스토랑경영론
Restaurant Management

  식당경영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경영관리 방법이 요구되는 식음료산업의 경영활동이다. 본 과목 은 식당경영에 관한 기본이론과 실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전개토록 한다. 또한 식당경영의 특징 및 조직, 서비스 방법과 경영기법, 메뉴관리 및 판매관리 등의 전문지식과 실무에 관한 교육을 실시토록 한다.

로봇기반레스토랑경영
Robotics Restaurant Management

  외식시장에 최신의 로봇 및 자동화 기술을 접목할 수 있도록 고객의 주문부터 주방의 생산과 결재 까지 모든 과정의 외식프로세스를 자동화하기 위한 개발 및 관리기법을 배우도록 한다.

메뉴계획과디자인
Menu Development and Design

  마케팅 도구로써 식음료 운영상에 있어서 메뉴의 중요성을 고찰한다. 메뉴개발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 메뉴의 개념, 메뉴의 가격결정방법, 메뉴의 종류, 메뉴의 평가방법, 디자인을 학습한다.

바리스타및음료실습 1,2
Barista and Beverage practice 1,2

  커피와 음료에 대한 이론적지식과 함께 실습을 통하여 커피와 다양한 음료의 이해를 높인다.

발효식품가공학
Processing of Fermented Food

  맥주, 와인, 치즈와 같은 서양식발효제품이나 김치, 간장, 된장과 같은 동양식 발효제품까지 다양한 발효식품에 대한 이론적 소개 및 이들 제품의 가공제조 및 외식식품산업에서의 관련 주제에 대해 학습 하도록 한다.

식음료원가관리론
Food and Beverage Management

  식음료부서의 관리체계와 생산공정의 분석기법에 관한 이론적 체계를 정립하고 구매방법, 양목표 설정, 조리방법, 조리위생, 저장관리 및 구매 명세서와 양식의 작성, 처리, 관리에 관한 제반이론을 실습과 병행하여 학습하게 한다.

식품가공및저장학
Food Processing and Preservation

  식품의 조리 및 가공과정중 식품의 보관 및 가공에 대한 과학적인 이론과 응용을 연구하여 신선하고 영양가 있는 식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식품물성학
Food Rheology

  식품의 평가 시 미각, 후각과 함께 중요요인의 하나인 촉각, 또는 식감으로 이야기되는 식품의 텍스쳐 와 관련된 지식과 원리를 이해, 습득하고 이를 통해 외식식품산업과 관련된 식품물성의 응용주제와 사례들을 학습하도록 한다.

식품위생관리
Food Hygiene

  식품의 생육, 생산 또는 제조에서부터 최종적으로 사람이 섭취할 때까지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서 식품의 안전성,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모든 지식을 습득한다.

식품평가관리
Food Quality Evaluation

  식품의 기호성에 관여하는 품질특성의 종류와 각 평가방법에 관해 습득함을 목적으로 하고, 조리 시각 메뉴의 주요 품질요소를 결정하고 평가하는 방법과 의미를 이해하며 이에 관한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와인개론
Introduction of Wine

  와인의 역사, 생산방법, 특성 및 취급방법을 학습한다. 와인향을 구성하는 요소, 와인과 조화를 잘 이루는 메뉴, 와인의 품질, 가치 및 예절의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외국조리실습
Foreign Cooking Practice

  서양음식으로 대변되는 유럽 각국에 대한 요리를 기초부터 시작하여 응용할 수 있도록 폭넓은 과정 을 실습을 통해 습득하도록 한다.

외식A.I.경영관리
Restaurant A.I. Management

  외식기업에서의 채용에서 부터 인력의 배치 및 관리, 성과평가 및 해고 등에 이르는 모든 경영관리 의 프로세스에 인공지능 (A. I.)를 접목하는 미래지향적인 조직관리의 방법을 배운다.

외식경영과학
Restaurant Management Science

  빅데이타 시대의 외식산업의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데이터기반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외식산업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기업경영에 접목할지에 대한 기초 지식과 데이터분석을 위한 기초적인 역량을 배운다.

외식경영통계
Restaurant Business Statistics

  통계학의 기본원리 및 통계적 기법을 터득함으로써 앞으로 배우게 되는 관광학의 각 전공분야를 계량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필요한 통계적 기초를 제공한다.

외식관리회계
Restaurant Managerial Accounting

  호텔 관광재무회계를 이수한 학생들에게 관리회계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호텔현업과 연결해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외식기업사례연구
Case Study for the
Hospitality Organizations

  사례에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정리하여 외식업소의 문제점, 실패원인,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 마케팅전략, 영업전략, 메뉴관리 등의 분석에 응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논리적인 사고를 길러줄 수 있게 하는 훌륭한 방법이 될 것이다. 호텔레스토랑, 패밀리 레스토랑,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패스트푸드, 한식업체, 단체급식업체, 커피숍 등을 학습한다. 또한 성공사례 뿐만 아니라, 실패 사례를 포함시켜 향후 외식업체를 운영하고자 하는 분들께 좋은 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외식마케팅컨설팅
Service Marketing

  본 교과목는 마케팅의 전반적인 개념 및 본질을 이해시킴으로써 서비스 산업 특히 외식산업에 있어 서의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의 중요성, 마케팅 연구 과정, 소비자 행동, 그리고 마케팅 전략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함으로써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인 고객 만족의 중요성에 대해 배우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외식비즈니스분석
Restaurant Business Analytics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을 위해 보다 최신의 비즈니스 분석(Business Analytics)의 접근법과 분석 방법을 보다 체계화하여 현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역량을 개발한다.

외식빅데이터마이닝&시각화
Restaurant Big Data Mining 
and Visualization

  빅데이타 시대의 거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자동화된 컴퓨터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해 기업 의사결정에 보다 도움이 되는 시각화 방법을 배운다.

외식사업스타트업
Restaurant Start-Up

  레스토랑의 컨셉, 주방시설 디자인 그리고, 식당의 설계계획 및 배치, 조명과 음악, 동선 계획, 투자비 산정, 인테리어, 메뉴계획, 창업과 관련된 법규 등을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외식서비스마케팅
Restaurant Service Marketing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외식분야에서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차별화 된 경쟁력을 갖춘 외식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학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일반적인 마케팅 이론과 호텔, 관광분야의 마케팅과 함께 접목된 외식기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마케팅 활동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외식수익관리
Restaurant Revenue Management

  외식기업의 매출확대를 위한 마케팅적인 접근을 이해하고, 마케팅적인 전략요소의 실질적인 효과를 분석하여 이를 실제 레스토랑 경영에 접목하도록 한다. 예컨데, 가격설정 및 이에 대한 시기 적절한 가격변동 등의 전략을 이용하여 같은 상품의 매출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 및 동일 상품의 번들링 등의 방법을 통해 고객의 지출을 극대화 하면서도 고객이 누리는 가치를 극대화 하여 고객과 기업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마케팅적, 전략적 요건을 알아보도록 한다.

외식식품R&D
Restaurant and Food Industry R&D

  실험조리와 관련하여 통계적인 분석능력을 증진시키고 그에 대한 원리 및 내용의 이해를 도와 조리 과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외식식품공급사슬망관리
Restaurant Food Supply Chain
Management

  4차산업 혁명시대에 외식산업의 식품 원재료의 구매부터 유통 관리까지의 모든 과정의 공급사슬망 (SCM)의 현대적 관리기법과 기술 융복합적인 특성을 배워 기술기반 식품 공급사슬망 관리를 통한 가치창출을 배우도록 한다.

외식식품재료학
Food Materials Science

  좋은 식품재료는 인간에게 균형된 영양을 공급하고, 조리 및 식품가공 등의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인류의 건강과 행복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렇게 중요한 식품재료를 올바르게 선택하기 위해 식품재료의 성분 및 특성을 파악하고, 올바르게 다루는 방법과 저장 방법을 익히며 조리, 가공 중에 일어나는 성분 변화 및 가공에 적합한지의 여부를 파악하도록 한다.

외식식품제조관리
Restaurant Food Processing

  식품공정 중에 일어나는 물리, 화학적 변화를 고찰하고 식품공정의 기본 이론과 응용 원리를 학습한다.

외식알고리즘마케팅
Restaurant Algorithm Marketing

  외식시장 고객들의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트를 머신러닝 및 딥러닝 등의 기법을 이용하여 보다 최적 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 기반의 마케팅 전략수립 과정과 기술을 배우도록 한다.

외식영양과건강
Food & Nutrition for Health

  식품의 영양가 및 각 영양소의 생리적, 생화학적 기능과 그 필요량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여 우리의 식생활에 활용하는 법을 배운다.

외식전략경영
Restaurant Business Strategic
Management Seminar

  외식산업의 경쟁이 심화되는 과정에서 외식기업이 시장에서 살아남고 성공할 수 있는 전략적 방법과 의사결정 과정을 다양한 기업 전략적 차원에서 배우도록 한다. 전략경영의 이해를 통해 경영학 전반의 회계/재무/마케팅 등의 전분양의 정보와 지식을 통합하여 기업의 장/단기적 전략의 방향과 세부내용을 익히도록 한다.

외식프랜차이즈경영론
Restaurant Franchise Management

  본 강좌의 목적은 두 가지이다. 첫째, 외식체인이 어떻게 조직되고, 경영되는가를 밝혀내기 위한새로운 경영모델을 학습하는 것이다. 이것은 어떻게 직영형태와 프랜차이즈 경영형태가 조직되고 경영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성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조직적 변수를 제시하고 있다. 둘째, 두 경영형태의 동시적용, 즉 복수조직형태는 복수조직이 각 경영형태를 강화시켜 주고, 나아가서 부분의 합 이상의 효과를 달성하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는 것이다.

외식혁신상품기획
Restaurant Innovative
Product Planning

  외식시장의 급격한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고 4차산업의 기술을 융합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신상품 개발의 프로세스를 배운다.

음식평론
Culinary Critique

  음식의 품질을 구성하는 요소를 알아보고 음식의 평가 및 관리방법에 대하여 공부한다. 주관적 평가 방법인 관능 평가의 원리, 종류, 방법, 통계적 분석에 대하여 학습하고, 객관적 평가 방법으로 물리 화학적 평가와 위생적 평가 방법을 소개한다.

제과·제빵실습
Pastry and Baking Practice

  제과·제빵과 관련된 제조방법 및 기술이 실습을 통해 전달된다. 기본적 제과·제빵과 관련된 용어, 반죽, 발효, 분할 및 모양내기, 숙성 및 굽기, 반죽팽창제를 다룬다. 장식기술의 개발 및 디저트 메뉴 개발에 필요한 창의적 변형, 표준화를 공부한다. 내용물의 개발 및 이해를 통해 실습으로 기술을 학습한다.

졸업연구및진로 1,2
Independent Study and Career Skillsand Senior Project 1,2

  본 교과는 졸업 전까지 해당학과에서 학습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관심있는 분야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논문을 작성하는 과목으로서, 졸업 후 사회 진출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함께 이수 하도록 하여 사회적응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주류학
Beverage Management

  주류 운영의 총책임자로써의 임무를 살펴보고 주장의 통제, 주류의 상품화, 주류의 가격결정에 대해 학습을 하며 와인의 중요성 및 와인-메뉴의 개발도 아울러 살펴보고 주류와 관련된 사회 및 법적인 문제도 강의한다.

푸드코디론
Food Coordinate

  식공간연출은 음식을 바탕으로 그 주변 환경의 연출로 식재료와 조리, 테이블 웨어와 식사공간, 식사스타일, 서비스방법, 상대방을 배려하는 환대서비스의 총합을 배운다.

한국전통조리실습
Korean Traditional Cooking
and Practice

  한식기초조리실습에 이어 더 고급적인 한국전통음식의 조리법을 정확한 레시피에 의하여 과학적 이고 체계적인 조리방법으로 실습하여 보다 응용된 요리를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도록 한다.

F&B Capstone 실습
Food & Beverage Capstone Class

  레스토랑 운영관련의 전반적인 이론원리를 종합하여 실제로 조리와 서비스를 직접 기획하고 실행 능력을 고취시킨다.

SFM SW설계기초
SFM SW Design Basics

  소프트웨어 기본 개념을 이해시킨다는 큰 목표 하에 SW코딩을 바탕으로 학습설계를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이 ICT 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초석을 다지게 할 수 있는 지식을 전달하여 4차산업혁명 시대에 인재로 키우고자 한다.

SFM딥러닝기반빅데이터분석기초
SFM Deep Learning Based
Big Data Analysis Basics

  기술형 인재상을 원하는 ICT 기업들의 니즈에 충족하기 위해 딥러닝 기법을 적용한 빅데이터 분석 실무교육을 인공지능 분석방법 실습 및 실제 기업 데이터를 활용한 교육하고자 한다.

SFM사회조사방법론
SFM Social Research Methodology

  4차산업 혁명시대에서는 외식산업과 관련해서 많은 변화가 예측되고 있음. 본 수업에서는 4차산업 혁명시대에 외식산업에서 발생되는 추상적인 문제를 연구가설을 바탕으로 논리 정연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자 한다.

SFM스마트FM캡스톤디자인
SFM Smart Capstone Design

  스마트 FM 캡스톤 디자인 과목은 스마트FM 이수과목들에서 습득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제작 및 연구 가치가 있는 과제이며,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과제들을 학생들 스스로 기획-설계-제작-평가하여 봄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복합학제적인 팀웍능력, 리더십 능력 등을 보유한 창의적 인력양성을 목표로 한다.

SFM실감형콘텐츠제작기초
SFM Realistic
Content Creation Basics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VR(가상현실) 및 AR(증강현실) 콘텐츠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VR과 AR 의 제작기법 및 프로그래밍 실습을 제공하고자 함. 더 나아가 체험교육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VR과 AR과 관련된 제품 및 서비스 구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에 목적이 있다.

SFM외식데이터분석
SFM Smart Capstone Design

  4차 산업 시대에 소비자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생산-물류-판매까지 데이터 기반으로한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수업에서는 시대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 코딩, 분석, 설계 등 기초지식을 가르쳐 학생들을 미래적인재로 배출해내고자 한다.

SFM외식서비스앱설계
SFM Food Service App Design

  외식서비스와 관련된 모바일 앱 시장을 분석하고 앱 개발을 위한 절차와 설계방법을 이해하는데 목적 이 있으며 아키텍서 설계, 인벤터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앱 포트폴리오 개발 기초 등의 기술을 익히게 하여 4차산업혁명시대에 기업체가 원하는 인재상을 만들고자 한다.

SFM주방시설관리론
SFM Kitchen Facility Management

  외식 생산시설의 핵심인 주방시설의 디자인 및 설계, 관리를 학습한다. 4차산업의 기술발전을 모태로 생산성을 최적화 하고 주방 오퍼레이션의 흐름을 관리하여 생산시설로서의 주방기기의 효율적 배치 등을 학습하도록 한다.

SFM지능형IoT기초
SFM Intelligent IoT Basics

  사물인터넷의 발전으로 제품 및 서비스 등에 사용되었던 전자제품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소비자들에게 실시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평범한 다른 기기와 소통을 가능케 하는 IoT기술은 외식업계에서는 소비자와 기업을 연결시켜주는 핵심요소로 자리잡고 있으므로 이에 따라 발생하는 여러 문제요소들 을 확인하고 학생들이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을 길러주고자 한다.


*기타 문의사항은 학과사무실 ☎02-3408-3313로 연락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