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학교는 한국 최초로 호텔관광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호텔관광학과를 설립하였고 1998년 보다 본격적으로 환대 및 관광 분야에 초점을 맞춘 전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단과대학인 호텔관광경영대학으로 발전하였다. 그 이후 현재까지 호텔관광대학은 꾸준히 성장하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각지에서 활약하는 인재를 배출하며 한국 환대산업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으며 아래의 교육 목표를 갖는다.

  첫째, 미래의 호텔·관광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 및 배출 한다.

  둘째, 호텔·관광 산업분야 전문인으로서의 지식 및 실무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셋째, 호텔·관광분야의 첨단 이론 및 선진 기술을 습득한다.

 본 호텔관광대학에서는 우리나라 호텔·관광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호텔·관광경영자와 호텔·관광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학문적 측면에서의 관광학 이론과 실무적인 측면에서의 실 제적인 현실 문제를 중심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호텔관광대학에서는 호텔관광경영전공과 외식경영전공을 설치하고 미래 호텔·관광산업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세분화된 기능에 따른 제반 이론과 실무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실무 의사결정과 연구능력을 배양토록 함은 물론 미래경영자로서의 창조적 사고 능력과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교과과정을 개설하여 교육 및 연구에 임하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 가장 우수한 학생들이 입학하고 있으며, 졸업 후에는 호텔 및 리조트 등 각종 숙박업체와 여행사, 항공사, 레스토랑 등 외식업체, 카지노, 테마파크, 레저업체, 관광분야의 정부부처 공무원 등 관광관련 업체 및 관광시설 등에 진출하여 호텔·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일하고 있다. 또한, 본 호텔관광대학에서는 호텔·관광분야에서의 전문성을 통하여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호 텔·관광경영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최고의 교수진과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국내 최고의 호텔·관광 전문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본 호텔관광대학의 이와 같은 체계적인 이론 습득에 의한 실무 응용의 최적화를 통하여 관광 각 분야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기반으로 국내 호텔·관광산업이발전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