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교육학과 Education

 

교육학은 각급 학교와 대학을 포함한 정규 교육기관과 평생교육 및 사회단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전공분야이다. 교육학 전공자를 채용하는 새로운 유형의 직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예를 들어, 교사는 물론 학교 및 대학의 전문 행정직, 평생학습사, 수업설계사, 상담심리사, 진로직업전문가, 진로상담사, 사회조사분석사 등이다. 이 중에는 국가가 공인하는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데, 교육학은 이러한 과정을 준비하는데에도 매우 유용한 전공이다. 교육학 전공자들은 교직과정이수를 통해 교육학교사 자격증과 더불어 복수전공으로 영어, 일본어 및 다른 교과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평생교육 관련 분야를 이수한 자에 한하여 평생학습사 자격증이 주어진다. 또한 상담, 발달심리사, 진로상담사, 사회조사분석사 등의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학생들은 본 대학원 및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을 더욱 깊이 연구하여 전문직 과정을 밟을 수 있다.

교육학의 주요 전공영역과 교과과정은 다음과 같다. (1)교육철학을 통하여 교육철학의 전반적 이해를 돕는다. (2)교육심리 및 심리학 과목에서는 성장과 학습에 미치는 심리적 요인들을 살펴본다. (3)교육행정은 학교교육과 대학 그리고 평생교육기관에서의 행정 및 경영과 관련된 이론과 실무를 습득한다. (4)교육공학에서도 효과적이고 매력적인 학습자원과 학습환경의 기획, 개발, 운영, 평가에 관한 이론과 현장능력을 배우는 강좌를 제공한다. (5)평생교육과 교육사회학은 평생교육과 사회교육의 이론과 실무를 탐구한다. (6)교육평가는 교육의 측정·평가·통계를 배움으로써 교육경험의 결과를 분석하는 능력을 갖게 한다.

 

교육목표

개인의 학습능력 발현과 조직사회에서의 적성개발

정보화/ 세계화 인간화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교육적 자질을 갖춘 인재 양성

 

 

1. 전공교과과정

 

주 전 공: (1) 총학점: 63학점 이상

(2) 전공필수과목: 18학점 이상

(3) 전공선택과목: 45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복수전공: (1) 총학점: 39학점 이상

(2) 전공필수과목: 15학점 이상

(3) 전공선택과목: 24학점 이상 각각 이수해야 함

부 전 공: (1) 교육학 전공과목 중에서 21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평생교육사: 10과목 이수

 

 

학기

 

학년

1학기

2학기

구분

과 목 명

학점

(시간)

구분

과 목 명

학점

(시간)

 

1

전필

교육학의탐구

3

전필

인문학과교육

3

전선

대학과진로

3

전선

인지심리학

3

 

 

2

전필

교육철학의이해@

3

전필

교육공학의이론과실제@(*)

3

전선

평생교육론@**(**)

3

전필

교육행정의이론과실제@

3

전선

발달심리학

3

전선

서양교육사상가연구

3

전선 

정보공학의교육적활용

3

전선 

교육과정과프로그램개발@

3 

전선

교수학습이론@

3

전선

평생교육방법론**(**)

3

 

 

 

전선

교육연구방법론

3

 

 

3

전필

교육심리의이론과실제@

3

전필

교육통계

3 

전선

교육학교과교육론

3

전선  

교육사회학@*(*)

3

전선  

원격교육론**(*)

3

전선  

인적자원개발론**(*)

3

전선  

기업교육론*(*)

3 

전선  

현대교육사상

3

전선  

한국사상과교육

3

전선  

국제·다문화교육제도

3

전선 

교육사회학이론과사상

3 

전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3

전선

청소년교육론(*)

3

전선

특수교육론(*)

3

전선

직업진로설계(*)

3

전선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

전선

사이버윤리와교육

3

전선

교육학논리및논술

3

 

 

 

4

전선

교육평가론@

3

전선

평생교육경영론**(**)

3

전선

학생상담의이론과실제@

3

전선 

성인학습및상담**(*)

3 

전선

최신학습설계이론

3

전선 

사회조사방법론(*)

3

전선

평생교육실습(**)

3

전선 

심리검사

3 

전선

고등교육론

3

전선 

이러닝·모바일학습의탐구

3 

전선

추리통계방법

3

 

 

 

전선 

평생교육실습**

P/NP

 

 

 

 

@ 중등교원정교사2급자격증 취득을 위한 기본이수과목임.(교직이수자에 한함)

 

2008학년도

이전입학자

 

** 평생교육사(2)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교과목

2009학년도

이후입학자

(**) 평생교육사(2)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교과목

* 평생교육사(2)자격증 취득을 위한 선택교과목

(*) 평생교육사(2)자격증 취득을 위한 선택교과목

 

* 2009학년도 입학자부터 평생교육사(2)필수과목은 평생교육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과 평생교육실습(4주간). 그 외 선택과목을 포함하여 30학점 이수해야 함.

 

2. 표준이수표

 

학기

학년

1학기

2학기

 

 

 

1

English Composition 1

2학점

English Composition 2

2학점

사회와가치

2

쓰기와말하기

2

신입생세미나 1

1

신입생세미나 2

1

교육학의탐구

3

세종사회봉사 1

1

기타

10

기타

12

18

18

 

 

2

English Composition 3

2

English Composition 4

2

교육철학의이해

3

교육공학의이론과실제

3

기타

13

교육행정의이론과실제

3

 

 

기타

10

18

18

3

English Composition 5

2

English Composition 6

2

교육심리의이론과실제

3

교육통계

3

기타

13

 기타

13

18

18

4

기타 

18

기타

18

18

18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

 

1. 평생교육사란?

일정규모 이상의 각종 평생교육기관 및 시설 또는 사업체(인재개발원이 있는 대기업체나 중소기업체)에 배치되어 평생교육의 기획, 진행, 분석, 평가 및 교수업무 등 평생교육 기관의 운영에 관련하여 핵심적인 일을 수행하는 전문 인력이다. 현재 지식사회에서 평생교육(평생학습)이 전 산업분야에서 강조되어 국가는 일정 규모의 평생교육기관에 평생교육사를 의무적으로 배치하도록 조치하고 있다.

 

2. 평생교육사 자격증 관련 법규

평생교육법 제 241항 및 동법 시행령 제 161항에 의거, 4년제 대학 재학 중 평생교육 관련 과목을 일정 학점 이상 이수하면 평생교육사 2급 또는 3(2009학년도 입학자부터)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자격증 취득 과정

. 이수대상 : 전 재학생

. 이수절차 :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2학년 1학기부터 평생교육사 과정의 과목을 수강 신청하여 졸업 이전까지 이수하면 됨.

. 이수학점

구분

2008학년도 이전 입학자

 

2009학년도 이후 입학자 (편입생포함)

비고

 

평생교육사 2

평생교육사 과목 중

평생교육사 과목 중 필수5과목

30학점이상 이수

평균80/100점만점 이상

필수7과목, 선택3과목 이상 이수

선택(영역별 1과목이상) 5과목 이상 이수

평생교육사 3

해당없음

평생교육사 과목 중 필수5과목

21학점이상 이수

평균80/100점만점 이상

선택(영역별 1과목이상) 2과목이상 이수

. 현장실습: 3학년 겨울방학 또는 4학년 여름방학에 본인이 교섭하거나 교육학과에서 주선하는 실습기관에서 3(2008학년도 입학자까지) 또는 4(2009학년도 입학자부터)간 실습을 마치고 본인이 작성한 실습일지, 평생교육기관에서 발급한 평가서 및 출근부를 교육학과로 제출

1) 실습일지 평가서 출근부 양식을 교육학과에서 수령

2) 3주간 실습 후 실습일지 평가서 출근부를 교육학과로 제출

. 자격증 신청: 최종 학기말에 신청(학위취득예정자)

신청서류 : 1)평생교육사 발급신청서(이수과목 및 경력증명서) 2)기본증명서 3)최종학력증명서 4)성적증명서

 

 

 

3.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개설과목 안내 (교육학과 전공과목으로 개설)

평생교육법 24조에 의거하여 전공에 상관없이 평생교육관련 과목을 일정학점이상 이수하고 3학년 겨울방학 또는 4학년 여름방학 중 일정기간 평생교육기관에서 실습을 마치면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시험은 없음)

 

<> 2008학년도 이전 입학자 : 평생교육사 자격증 2(30학점 이상)

구분

평생교육법 지정과목

취득학점

필수과목

평생교육론(2-1)

평생교육방법론(2-2)

7과목

원격교육론(3-1)

인적자원개발론(3-2)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3-2)

평생교육경영론(4-2)

성인학습및상담(4-2)

 

선택과목

기업교육론(3-1), 청소년교육론(3-1)

2과목

1) ()안은 개설 학년 및 학기

2) 경영학 개론과 여성학(평생교육법에는 여성교육론으로 표기됨)을 이수해도 선택과목으로 이수한 것으로 간주함.

 

<> 2009학년도 이후 입학자(편입생 포함) : 평생교육사 자격증 2(30학점 이상), 3(21학점 이상)

구분

평생교육법 지정과목

취득학점

필수과목

평생교육론(2-1)

평생교육방법론(2-2)

5과목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3-2)

평생교육실습(학점변경) (4-1)

평생교육경영론(4-2)

 

선택과목

(평생교육실천영역)

청소년교육론(3-1), 성인학습및상담(4-2)

1과목 이상

선택과목

(평생교육방법영역)

원격교육론(3-1)

기업교육론(3-1)

1과목 이상

직업진로설계(3-1)

인적자원개발론(3-2)

사회조사방법론(4-2)

 

1) 선택과목은 영역별로 1과목 이상은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교과목

 

교육학의 탐구 (Education Inquiry) / 3시간, 3학점

교육학의 기초 이론과 지식을 이해하고 연구와 탐구의 방법을 이해한다.

 

대학과 진로 (College and Profession) /3시간, 3학점

대학 생활과 진로개발에 관한 이슈들을 점검하는 것으로 이 과정은 첫째, 학생들로 하여금 대학교육의 이념과 목표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이에 따라 대학 재학동안 적절한 학문 연구 방법을 배우고 비판적 사고와 전문지식의 습득을 돕도록 하고, 둘째로 대학교육과 노동시장과의 관계를 이해하여 대학 졸업 후 진로에 대해 구체적으로 탐구하고 계획하도록 돕는다.

 

인문학과 교육 (Humanities and Education) /3시간, 3학점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교육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통합적인 사고가 필요하고 그 일을 위해서 인문학과 교육을 연결시켜 보편적인 세계 이해에 근거해서 교육 이해를 도모한다.

 

인지심리학 (Cognitive Psychology) / 3시간, 3학점

인간의 지각, 기억, 사고 및 추리에 관련된 심리적 과정과 이에 영향을 주는 제반 요인들을 이해함으로써, 효율적 교육을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함양한다.

 

교육철학의 이해 (Understanding on Philosophy of Education) / 3시간, 3학점

철학과 교육과의 관계, 교육의 철학적 기초, 현대교육사조의 조류, 교육의 몇 가지 기본 문제들을 중심으로 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평생교육론 (Introduction to Lifelong Education) / 3시간, 3학점

성인과 평생교육의 주요 개념, 이념 및 목표, 역사적 발달추세, 교육기관, 교육내용, 교수학습과정 및 성인학습이론, 철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기초, 세계의 평생교육 동향, 진흥 방안 등을 다룬다.

 

발달심리학 (Psychology of Development) / 3시간, 3학점

심리학의 연구 대상을 인간의 발달에 두고 각 발달단계의 행동의 유형, 동기, 조절, 자극 및 반응을 일상생활과 관련시켜 다룬다.

 

정보공학의 교육적 활용 (Information Technology in Education) / 3시간, 3학점

기초과목으로서 컴퓨터의 사용법, 다양한 멀티미디어 및 인터넷 소프트웨어의 활용법을 익히고 간단한 교육 자료를 개발한다.

 

교수학습이론 (Learning and Instructional Theories) / 3시간, 3학점

교수 및 학습 과정의 개념체계와 주요 교수-학습모형, 교수-학습이론의 다양한 종류를 익히며 교수 학습 과정에서 제기되는 제반 문제들을 고찰하여 현장과제에 적용해 본다.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Educational Technology : Theory and Practice)/ 3시간, 3학점

학교교육 및 산업교육 등 모든 교육 분야에서 효과적, 효율적인 교육방법 및 매체를 선택, 개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시간, 3학점

교육행정의 발달과정을 탐구, 고등학교 및 대학에서의 행정직의 기능과 업무를 이해한다. 아울러서, 중앙정부 및 시도별 교육행정 조직 및 단체의 실무를 다룬다.

 

서양교육 사상가 연구 (Seminar on Western Educational Thoughts) / 3시간, 3학점

서양교육사상의 전개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각 시대를 대표하는 사상가들의 작품을 탐색하며 그 중심사상들을 탐구한다.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개발 (Introduction to Curriculum & Program Development) / 3시간, 3학점

교육과정과 교육프로그램 구성의 기초, 교육과정 설계개발의 기본 원칙을 이해하며 필요한 지식을 갖추어 실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평생교육방법론 (Methodologies in Lifelong Education) / 3시간, 3학점

평생교육의 다양한 방법들을 개관하고 새로운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연구방법론 (Methods in Education Research) / 3시간, 3학점

교육연구방법 및 연구에 관한 이론과 실제 문제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여 현장의 교육문제를 잘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 문제를 통계적으로 처리하며 의미를 찾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 (Educational Psychology: Theory and Practice) /3시간, 3학점

교육 심리학은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현상의 이해와 실제 교육운영에 요구되는 심리학적 지식이나 방법, 그리고 관점을 습득케 하려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원격교육론 (Methodologies in Distance Education) / 3시간, 3학점

21세기의 새로운 교육환경으로 대두되고 있는 인터넷과 사이버공간에서 다양한 학습자의 요구와 특성을 최대한 지원해 줄 수 있는 교육의 구현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사이버학습공간의 심리, 철학, 사회, 교육학적인 의미 탐색, 이론과 모델 등에 대한 학습을 할 뿐 아니라, 원격교육프로그램의 평가, 설계, 개발에 필요한 역량을 키운다.

 

기업교육론 (Corporate Education and Training) / 3시간, 3학점

학습하는 조직으로서의 기업의 교육, 훈련활동을 이해한다. 기업교육의 관점, 접근방법 그리고 실무기법을 탐색한다.

 

한국사상과 교육 (Korean Thoughts in Education) / 3시간, 3학점

한국사상의 핵을 이루는 유교, 불교, 도교 등의 사상들이 어떻게 한국교육의 내용과 형식들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본다. 삼국시대 이전부터 시작하여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한국교육의 역사를 탐색한다.

 

교육사회학이론과 사상 (Sociology of Education Theories and Thoughts) / 3시간, 3학점

심리학에서 검증된 제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시키는 것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그 내용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사회관계에서의 인간행동의 여러 측면을 다루고 그 응용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청소년교육론 (Introduction to Youth Education) / 3시간, 3학점

청소년 교육의 문제를 조명해본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야기되는 청소년 대상 교육 및 관련 현안 문제들을 탐색해본다. 청소년 교육의 한 주제로서 최근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한국문화의 흐름을 분석해 본다.

 

직업진로설계 (Career Development Theories & Design) / 3시간, 3학점

진로선택과 지도 및 직업개발의 제이론을 배우고 설계해 본다. 변화하는 학습사회의 진로 및 직업발달의 제 문제를 연구한다.

 

사이버윤리와 교육 (Cyber Ethics and Education) / 3시간, 3학점

오늘날 가상세계가 우리에게 가까워진 현실 속에서 그 가상 세계 속에서의 서로간의 소통의 윤리가 더욱 절실히 요청되는 상황에 직면하여 사이버 윤리의 내용과 의미를 탐색하고 그것을 교육학적으로 기초지운다.

 

교육통계 (Statistics in Education) / 3시간, 3학점

교육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논리와 범용 통계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기술통계를 통한 자료요약 방법과 가설검정, 검정 통계치, 초급 추리 통계에 관하여 논의한다.

 

교육사회학 (Sociology of Education) / 3시간, 3학점

교육현상을 사회학 이론에 의하여 인식하고 분석한다. 주요 관심의 쟁점은 사회화, 교육과 사회계층, 교육기회의 평등, 학교조직, 산업화, 전문화, 교육과정, 교육과 정치, 교육과 경제, 교육사회학의 이론방향, 교육 외 교육의 발전방향 등이다.

 

인적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시간, 3학점

학교와 기업에서의 인재양성, 활용 및 평가와 관련된 문헌을 폭넓게 분석한다. 특히 인력개발의 미시적, 거시적 문제를 이해하고, 주요 연구 문제 및 주제를 인간자원개발의 관점에서 접근한다.

 

현대교육사상 (Contemporary Thoughts of Education) / 3시간, 3학점

현대교육철학의 제이론과 중심적인 중요한 인물을 선정하여 철학의 흐름과 사상가의 사상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국제·다문화교육 (International and Multicultural Education) /3시간, 3학점

국제화, 다문화 사회의 교육문제를 이해하고 우리 교육의 국제화를 위한 제도적 과제를 탐구한다. 국제화 교육, 다문화 교육, 조기 유학, 영어 교육 그리고 ODA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등의 분야의 활동영역과 전망을 탐색한다. , 중들 및 고등교육, 그리고 평생학급 및 인적자원개발과 관련된 문헌을 비교 제도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 3시간, 3학점

다양한 평생교육분야에서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실천적인 능력에 초점을 둔다. 산업체의 직무교육, 교육 비즈니스 업체의 교육담당자로서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탐구한다.

 

 

특수교육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 3시간, 3학점

교직과정 예비교사들이 특수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교육대상자인 장애학생과 영재학생의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탐구한다.

 

교육학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Education subject texts and Teaching Methods) / 3시간, 3학점

교육학의 특징인 교육행위와 교육현상에 관한 제반 영역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이론체계를 이해한다. 교육학교과의 내용을 심도 있게 이해하여 교과 내용의 구성 원리를 배운다. 또한 교육학교과에 적합한 교수법을 탐구한다.

 

교육학논리 및 논술 (Logic and Writing in education) / 3시간, 3학점

교육에 대한 사회 현상이나 학교 현장의 문제를 탐구한다. 교육학과 연계하여 논리적 사고와 글 쓰는 방법을 연습한다.

교육평가론 (Educational Assessment) / 3시간, 3학점

평가는 교수와 학습의 적절성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다루는 평가 영역은 문제분석, 준거지향 측정, 형성평가, 총괄평가 등이다. 이 평가 영역은 그 규모 측면에서 프로그램, 프로젝트 그리고 구체적인 교수-학습 자료와 같은 산출물까지 다양할 것이다.

 

학생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in School Counseling) / 3시간, 3학점

학교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심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서 상담의 필요성과 실제 상담 실시에 필요한 제반 기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학교상황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상담문제로서 학습문제, 진로문제, 비행문제, 가족문제 등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중심의 경험을 가질 수 있다.

 

최신학습설계이론 (Recent Learning Design Theories) / 3시간, 3학점

교육공학의기반이 되는 교수-학습이론의 최근 동향을 다양하게 학습한다. 교육공학의 기본 과목들을 수강한 자로서, 교육공학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과목이다.

 

고등교육론 (Higher Education) / 3시간, 3학점

고등교육 또는 대학과 관련된 제도, 현안, 그리고 이론적 배경을 이해한다. 대학생들의 진로와 취업 전략도 모색한다.

 

추리통계방법 (Inferential Statistics in Education) / 3시간, 3학점

교육연구에서 주로 활용되는 표본을 통하여 모집단의 특성을 추정하는 통계적 방법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평균의 추정, 집단 간 평균비교, 통계적 추정이론을 논의한다.

 

평생교육실습 (Internship of Lifelong Education) / Pass / Non-Pass, 3학점

평생교육기관에 나가 강의실에서 배운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몸소 실행하여 유능한 평생교육 요원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한다.

 

 

평생교육경영론 (Management Issues of Lifelong Learning) / 3시간, 3학점

학교, 사회교육단체 및 성인학습조직의 운영 및 관리의 문제를 탐구한다. 학습조직의 경영자 및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기초지식과 실무적 기법을 연구한다.

 

성인학습 및 상담 (Adult Education and Counseling) / 3시간, 3학점

평생교육의 일환으로서 성인교육의 중요성 및 사회적, 개인적 의의에 대해 살펴보고, 계속적 성인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도움 체제로서 상담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사회조사방법론 (Methodology for Social Investigation) / 3시간, 3학점

본 강좌는 학생들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사회적 문제를 접근할 수 있는 연구수행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사회조사에 사용되는 방법으로 상관조사, 면접법, 설문지법, 관찰법, 전문가 의견조사법 등의 내용이 다루어진다.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 3시간, 3학점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인 특성을 심리검사 및 기타의 방법으로 측정,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구체적으로는 지능검사, 인성검사, 성격검사의 내용과 새로운 검사의 개발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점들이 다뤄진다.

 

이러닝모바일학습의 탐구 (Theories and Practices of e-Learning & m-Learning) / 3시간, 3학점

인간 학습의 기회는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더불어 끊임없이 확장되어 간다. 인간사에서 가장 최근에 대두한 네트워크기술은 인간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학습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닝 모바일학습의 탐구는 이와 관련된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고 실제로 이러닝 모바일학습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기획, 설계, 운영,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