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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공 교과목목록 -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 3시간, 3학점
프로그래밍의 기초부터 하나씩 배우는 과정으로 컴퓨터 공학 분야에서 가장 기본적인 C언어를
중점 강의하고 C프로그래밍의 기법을 익힌다.


데이터구조론(Data Structure) / 3시간, 3학점
컴퓨터에 의한 정보처리는 실세계의 다양한 자료를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지는데
, 대개의 복잡한 자료들을 전산처리에 효과적인 형태로 재구성하는 설계이론 및 실험이다.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Multimedia Programming) / 3시간, 3학점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한다.
전반적으로 디지털콘텐트의 압축, 전송, 복원 등을 소개한다
.
또한 팀 단위의 프로젝트를 통하여 구현된 방법의 발표의 기회를 갖는다.


공학설계기초 (Introduction to Engineering Design) / 3시간, 3학점
프로젝트 설계, 프로젝트 관리 기법, 팀의 동적활동, 실무프로그램개발 등의 기능과 동작원리,
구성 및 제어 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디지털디자인(Digital Design) / 3시간, 3학점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시대에 부응하는 쌍방향 전달 디자인 기술 전반에 관한 기술 습득과,
CAD
를 활용한 디자인을 학습한다.


디지털콘텐츠개론 (Introduction to Digital Content) / 3시간, 3학점
디지털콘텐츠의 개념 및 구성요소를 다루고 그에 따른 응용 어플리케이션에 대하여 학습한다.


멀티미디어(Multimedia) / 3시간, 3학점
멀티미디어의 개념, 멀티미디어 구성요소, 멀티미디어 표준안, 멀티미디어 압축 및 동기화, 멀티미디어 응용을 가능케 하는 네트워크/통신 기술,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어 정보검색에 대하여 학습한다.


웹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 3시간, 3학점
XHTML, CSS, Java script, Dynamic HTML, XML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한다.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 / 3시간, 3학점
컴퓨터는 이진수 체계로 운영되는 특성상 그 응용과정에서도 주로 이산적인 자료를 대상으로 하게 된다.
컴퓨터에 관련된 집합과 함수, 행렬, 부울대수, 알고리즘 등의 수학적 배경을 학습한다.


C++
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 3시간, 3학점
클래스, 상속, 병합 등의 C++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숙지하고 언어의 문법을 익힌다.
이를 기반으로 실습을 통해 프로그래밍 구현 능력을 함양한다.


알고리즘(Algorithm) / 3시간, 3학점
알고리즘이란 어떤 구체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분명한 절차를 말한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유형의 문제를 해결하는 일반적인 알고리즘 기법을 소개한다.


컴퓨터구조론(Computer Architecture) / 3시간, 3학점
컴퓨터 하드웨어의 구성요소인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장치들의 기능과 동작원리, 구성, 및 제어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C#
프로그래밍(C# Programming) / 3시간, 3학점
객체지향 언어인 C#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클래식의 선언, 정의, 상속, 다형성, 탬플릿 등
객체지향적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JAVA
프로그래밍실습(JAVA Programming and Lab) / 3시간,3학점
JAVA
프로그램의 기법 및 JAVA에 대한 이해에 중점을 둔다.
기본적인 JAVA의 프로그램 능력 습득에 주안점을 둔다.


고급디지털디자인 (Advanced Digital Design) / 3시간, 3학점
디지털 디자인의 기초를 바탕으로 2D/3D 모델링 제작 기술을 활용하여 3D 저작도구를 이용한
콘텐츠디자인 능력을 습득한다.


기초프로그래밍설계 (Introduction to Programming Project) / 3시간, 3학점
설계과목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배우고 이를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설계를 통해 경험을 한다.


디지털사운드(Digital Sound) / 3시간, 3학점
디지털 사운드 기초 이론 학습, 편집 기술 습득, 음향효과 기술 습득을 한다.


선형대수(Linear Algebra) / 3시간, 3학점
벡터 및 매트릭스 연산과 관련된 선형 대수학을 습득한다.


윈도우즈프로그래밍 (Windows Programming) / 3시간, 3학점
윈도우 기반의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Win32 API 프로그램 기법을 학습하고
실질적인 윈도우 응용프로그램을 제작한다.


데이터베이스(Data Base) / 3시간, 3학점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을 알고 데이터베이스의 설계방법,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언어,
데이터베이스의 안정성과 완전성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s) / 3시간, 3학점
컴퓨터 운영체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실습을 통해서 운영체제에 대한 개념을 더 효과적으로 학습한다.


디지털콘텐츠학과연구실인턴쉽1,2,3 (Digittal Contents Internship 1,2,3) / 1시간, 1학점
다양한 전공분야 중에서 관심이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해당 분야를 연구하고 계신 교수님 연구실에서 직접 연구를 진행하여 관심 분야에 심도 있는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
본 과목은 사전에 관심 분야 교수님께 사전에 연구참여 허락을 받아야 강의 신청을 할 수 있음.)


모바일프로그래밍(Mobile Programming) / 3시간, 3학점
모바일 핵심 기술의 이론 및 실제적인 응용을 다룬다.
모바일 환경의 BREW, Mobile JAVA, WIPI, GVM 등을 활용하는 프로그래밍을 익힌다
.
모바일 솔루션/콘텐츠 개발을 위한 실습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진다.


문화콘텐츠개론 (Introduction to cultural content) / 3시간, 3학점
문화콘텐츠산업과 관련하여 공학적인 기술뿐만 아니라 인문사회, 디자인, 예술 분야 등의
복합적인 기술을 배우고 습득한다.


수치해석(Numerical Analysis) /3시간, 3학점
근사해 및 오차에 대한 기본 개념들을 다루고 이를 바탕으로 방정식의 해구하기, 보간법, 수치적 미분 및 적분, 선형 연립 방정식에 대한 기본 이론 및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그에 따른 오차를 분석한다.


컴퓨터그래픽스1 (Computer Graphics1) / 3시간, 3학점
정보의 시각적 표현수단인 그래픽스 환경 하에서 2차원 또는 3차원 객체를 효율적으로 묘사하기 위한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콘텐츠저작설계 (Contents Production Project) / 3시간, 3학점
디지털디자인과 디지털사운드 수업 등을 통해 획득한 콘텐츠 저작에 관한 지식과 능력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하나의 완성된 콘텐츠를 저작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실제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과 창의력을 개발하도록 한다.


컴퓨터그래픽스2 (Computer Graphics2) / 3시간, 3학점
컴퓨터 그래픽스1을 통해 학습한 기본적인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기법을 기반으로, 보다 깊이 있는 이론을 학습하고 복합된 응용프로그램을 제작해 본다.


Unix
프로그래밍(Unix Programming) /3시간, 3학점
Unix
시스템 호출 인터페이스를 공부하여 C언어로 Unix시스템 소프트웨어나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가능하도록 한다.
시스템 호출과 서브루틴 라이브러리들을 탐구해 봄으로써 운영체제의 내부 동작을 잘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게임기획(Game Planning)/ 3시간, 3학점
게임 기획 프로세스의 개괄을 정리하고 팀을 구성하여 담당 분야를 정하고 기획 프로세스 순서에 따라 브레인스토밍 기법 등을 활용하여
기획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기획서 작성 실무를 연습해본다.


데이터베이스응용 (Database Application) / 3시간, 3학점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응용프로그램 등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습득한다.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 3시간, 3학점
고품질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소프트웨어 공학적 접근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절차적 및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 따른 계획, 분석, 설계, 구현, 테스팅에 대한 이론과 기법 및
모델링 표기법을 배운다. 실제 팀별로 프로젝트 계획하고, 이론적으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진행하는 체험 학습이 이루어진다.


영상편집및제작 (Image Editing/Production) / 3시간, 3학점
디지털 영상 신호처리기술 기초 이론 습득, 디지털 영상 편집 기술 습득 및 실습, 영상 촬영 기술 습득 및 실습 등을 학습한다.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 / 3시간, 3학점
컴퓨터 네트워크의 계층화된 구조를 알아보고 관련된 프로토콜과 라우팅 알고리즘들에 대해 공부한다.


확률및통계 (Probability and Statistics) / 3시간, 3학점
공학의 기본인 확률이론을 공부하고 Random Variable, Random Process
통신, 신호 처리에 기초가 되는 Random 신호의 확률적 모델의 기본 이론을 살펴본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 3시간, 3학점
가상현실 기법을 시각 청각 촉각 등의 커뮤니케이션 원리와 가상현실 디바이스의 종류 등에 관하여
학습하고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분야에 관하여 고찰한다.


게임프로그래밍(Game Programming) / 3시간, 3학점
DirectX
와 게임 프로그래밍 이론을 습득하고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 게임 개발을 할 수 있는 기술을 배양시킨다.


디지털콘텐츠특강(Digital Contents Seminar) / 3시간, 3학점
최신 디지털콘텐츠 산업 동향, 기술, 응용 등을 학습한다.


영상처리(Image Processing) / 3시간, 3학점
기본적인 영상 처리 방법을 알아보고 여러 가지 영상 표현 및 압축 방식을 학습한다.
가상현실, 영상통신 등의 주제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 3시간, 3학점
인공지능의 역사 및 개관소개, 지식 표현론, 추론, 컴퓨터 비젼, Neural Networks, 머신 러닝 및
Expert Systems
등에 대해 학습한다.


정보보호개론(Introduction to Information Security) / 3시간, 3학점
정보보호에 대한 개론적 내용을 학습한다.
고전 암호기법, 대칭키 암호, 공개키 암호, 전자서명, 해쉬 함수, 난수 발생 및
스트림 암호 등의 기초 암호 기술과 함께, 공개키 기반 구조, 네트워크 보안, 인터넷 보안, 보안 프로토콜, 시스템 보안, 전자상거래에 관한 개론적 내용을 다룬다.


컴퓨터애니메이션 (Computer Animation) / 3시간, 3학점
애니메이션 분야뿐만 아니라 게임, 영화 등 전 영역의 디지털콘텐츠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컴퓨터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 및 응용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모션 캡쳐, 얼굴 애니메이션, 그리고 자연 현상 애니메이션을 위한 알고리즘 구현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패턴인식개론 (Introduction to Pattern Recognition) / 3시간, 3학점
인터렉티브한 디지털콘텐츠를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에 적용되는 음성인식, 영상인식, 제스처인식 등과 관련된 기본 원리를 학습한다.


Capstone
디자인설계 (Capstone Project) / 3시간, 3학점
디지털콘텐츠 기술들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또는 디지털콘텐츠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HCI
개론(Introduction to Human-Computer Interaction) / 3시간, 3학점
HCI
개념 소개에 이어, 인간 및 이에 따른 기술적 면을 학습하고, 상호작용 디자인의 방법론과 제반 기술, 측정방법, 프로토타입 제작기법, 평가 등의 원론과 HCI 소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를 학습한다.


고급디지털사운드 (Advanced Digital Sound) / 3시간, 3학점
디지털사운드 과목에서 습득한 기초 이론, 편집 기술, 음향 효과 기술 등에 대한 심화적인 내용을 다룬다.


디지털미디어특강 (Digital Media Seminar) / 3시간, 3학점
디지털 미디어 생성에 필요한 기반 기술에 대한 지식을 비롯하여 디지털 미디어로 인해 생성되는
다양한 창조적 변화에 대하여 학습한다.


디지털상품론 (Digital Product) / 3시간, 3학점
온라인으로 유통되는 디지털상품의 특징을 이해하고 기획, 유통, 가격정책, 저작권관리, 마케팅 방법을 학습한다.


디지털콘텐츠학과인턴쉽 (Digital Contents Internship) / 3시간, 3학점
국내 소재 연구기관 및 대중소 기업 등에서 인턴으로 근무를 하면서 해당 회사와 분야에 대한 경험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
본 과목은 협약된 업체에 인턴으로 채용이 되어야 강의 신청을 할 수 있음.)


정보검색(Information Retrieval) / 3시간, 3학점
정보검색의 축적과 탐색과정 등의 기본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축적과정에서는 주제 분석, 키워드, 색인언어로 변환, 표시하여 저장하는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고

요구자의 질문주제와 개념을 분석하여 원 정보의 색인파일과 동일한 형태의 색인언어로 변환, 색인파일과 대조하여 적합한 문헌목록 또는 초록을 제공하는 탐색 과정 등에 사용되는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지능형시스템(Intelligence System) / 3시간, 3학점
지능형 컴퓨터 시스템을 만들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기술을 소개하는 것으로서
지능적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의 제시 및 구현 방법을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