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과정
주 전 공 : (1) 총학점 : 63학점 이상
(2) 전공필수과목 : 14학점
(3) 전공선택과목 : 49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복수전공 : (1) 총학점 : 39학점 이상
(2) 전공필수과목 : 15학점 (나머지 1학점은 전공선택 과목에서 이수)
(3) 전공선택과목 : 24학점이상 각각 이수해야 함.
부 전 공 : (1) 총학점 : 디자인이노베이션 전공과목 중에서 21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함.
(2) 이수권장과목 : 비주얼커뮤니케이션1, 2 / 프로덕트디자인1, 2
- 타 학과 전공선택 인정교과목 목록
교과목 설명
2D디자인 (2-Dimensional Design) / 4시간, 3학점
평면의 기초적인 조형요소와 조형원리를 이해하고 실질적인 조형연습을 통하여 조형능력을 배양한다.
3D그래픽어플리케이션 (3-Dimensional Graphics Application) / 4시간, 3학점
디지털콘텐츠시대에 필요한 다양한 3D영상디자인에 대한 제반원리, 기술, 영상그래픽적인 디자인감각을 전문적으로 습득하여 디지털콘텐츠제작,컴퓨터그래픽,광고영상,멀티미디어제작등의 다양한 3D 영상그래픽의 활용 및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기초3D그래픽스를 선 수강 하여야 한다.
3D디자인 (3-Dimensional Design) / 4시간, 3학점
입체표현의 기본적인 조형원리와 공간구성에 의해 생기는 형태 및 공간의 유기적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그래픽디자인1,2 (Graphic Design 1,2) / 4시간, 3학점
시각전달이 어떤 형태로 수용자에게 인지되는지에 대해 디자인작용의 다양한 방식에 중점을 둔 과목이다. 저학년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타이포그래피, 색상, 시각적 해석, 사진과 이론 등)을 실제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시각전달의 다층구조시스템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력을 배양하고 내용과 형태, 맥락의 역동적 관계를 다루는 전반적인 실기과제를 학습한다.
기초3D그래픽스 (Basic 3-Dimensional Graphics) / 4시간, 3학점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응용 소프트웨어의 사용방법을 익히고 이를 통한 3D영상디자인의 기초과정을 실습함으로써 정보산업의 비주얼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킨다.
기초렌더링 (Basic Rendering) / 4시간, 3학점
아이디어 발상에서부터 디자인 구체화 단계에 이르기까지 디자인 의도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시각화 기법과 표현능력을 익히도록 한다.
디자인비즈니스&매니지먼트 (Desgin Business & Management) / 3시간, 2학점
현대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디자인을 통해 기업, 브랜드, 제품, 서비스 등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데 관한 지식과 방법을 강의한다.
디자인인모션1,2 (Design in Motion1,2) / 4시간, 3학점
애프터이펙트(Adobe AfterEffect) 활용기법과 함께 애니메이션 원리를 이해하고 움직이는 그래픽 이미지의 문법체계를 탐구하는 교과로서 시각적 모션 타이밍, 사운드와 시각이미지의 관계, 조형적 아름다움등을 연계하여 실습 과제 중심으로 진행된다. 디자인인모션2는 디자인인모션1 또는 ES-모션그래픽스디자인 과목의 선수강이 요구된다.
디자인재료및성형기법 (Design Material & Form Techniques) / 4시간, 3학점
제품 구성의 기본요소 중 디자인 재료에 대한 이해와 응용을 학습하는 교과로서, 금속, 비금속 등을 비롯한 다양한 재료의 특성 및 디자인상의 고려조건, 성질, 용도, 가공방법 등을 살펴보고 제품 생산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디자인창업실습 (Desgin Entrepreneurship Practice) / 3시간, 3학점
디자인 가치의 이해,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 창업가 정신 등에 대한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디자인으로 특화된 스타트업을 설립하는 방법과 과정을 체득한다.
디지털미디어디자인 (Digital Media Design) / 4시간, 3학점
디지털미디어 실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컨텐츠 데이터들의 소개, 특징 및 활용 방법을 탐구하며, 디지탈미디어환경에서 시간, 정보, 사운드의 효과적으로 사용자들의 시선을 유도하는 영상인 모션그래픽스를 정보디자인과 그래픽인터페이스로서의 움직임, 아이덴티티, 네러티브로 확장하여 연구하고 실습과제를 통해 구현한다.
디지털미디어프로젝트1,2 (Digital Media Project 1,2) / 4시간, 3학점
디지털 환경에 대응하는 시각디자인 언어와 기법을 익히는 과정과 디지털 작업 환경이 시각디자인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개인별 관심사에 따라 주제를 선정하여, 개별 프로젝트에 대한 리서치를 수행하고 이미지, 소리, 움직임을 디지털미디어에서 통합하여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창의적인 작품을 제작한다.
비주얼커뮤니케이션1 (Visual Communication Design 1) / 4시간, 3학점
근본적인 디자인 개념을 이해시키고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올바른 개념과 폭넓은 시야를 갖게 하고 기술 습득 및 아이디어 전개방법을 목적으로 하여 학문과 이론적 기술을 습득시켜 산업디자인의 사회화에 대응할 수 있게 한다.
비주얼커뮤니케이션2 (Visual Communication Design 2) / 4시간, 3학점
의미전달을 위한 디자인요소의 시각적 구조 원리를 강조한 실기과목으로 형태, 색상, 시각적 우선순위, 단어/이미지 관계, 타이포그래피, 심볼디자인과 설득방법에 대해 다룬다. 음성적, 시각적 어휘를 개발함으로써 디자인전반에 대해 논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이에 따른 실기과제를 제작한다.
색채의이해 (Understanding Color) / 3시간, 2학점
색채의 본질과 이성적, 감성적으로 인간에게 주는 심리적 영향을 연구하여, 디자인의 가시적 색채 체계를 이해하고 색의 구조와 종류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탐구한다.
스마트프로덕트디자인1, 2 (Smart Poduct Design1, 2) / 4시간, 3학점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과제를 수행하는 교과로서 User Research 방법론과 이의 적용을 실제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학습하며, 워킹 프로토타입 제작으로 사용성 검증 및 조형 실험을 통한 디자인 스킬을 배양한다.
아이덴티티디자인1,2 (Identity Design 1,2) / 4시간, 3학점
기업의 페르소나를 기업목표와 결부시켜 이미지로 전달한 것을 CI나 브랜딩, 트레이드마크라고 한다. 이 과목은 기업뿐만이 아니라 정의되고 인식될 수 있는 문화, 모든 대상물의 아이덴티티디자인에 대해 다룬다. 개별 디자이너가 광범위한 수용자에게 어떤 독특한 방법으로 대상물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둔 실기과목이다.
인터렉티브디자인 (Interactive Design) / 3시간,3학점
멀티미디어시대에 다양한 미디어에 구현 되는 시각정보구조의 기초이해를 바탕으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초와 상호활동적인 쌍방향 디자인의 개념을 배우고, 콘텐츠 기획에서 프로토타입 제작까지 디자인하는 프로세스를 경험하며 인터랙티브디자인의 실제를 경험한다.
인포그래픽 (Infographic) / 4시간, 3학점
정보디자인이라는 개념과 영역의 특성을 사회와의 관계, 매체와의 관계 등을 통하여 살펴보고 디지털 시대의 정보디자인이 나아갈 방향과 디지털미디어디자인에서 발생되는 시각정보를 의미 있는 정보 구조로 시각화하는 능력을 함양하며, 다양한 디자인 과정에 활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졸업작품연구및발표 (Thesis Research & Exhibition) / P/NP, 3학점
졸업반 학생이 가장 관심 있는 주제를 정하여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작품에 대한 리서치를 수행하고, 졸업을 위한 실기 작품을 제작하고 전시회를 통해 발표한다.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 3시간, 2학점
구문법 (syntax)에 의한 문장 구성요소들을 그 표현의 우선순위 (hierarchy)에 따라 서로의 관계를 정립하고, 메시지 전달 기능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리듬과 구성, 페이지 전체의 구도를 결정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타이포그래피를 습득한다.
타입&이미지 (Type & Image) / 3시간, 2학점
타이포그래픽 메시지와 그래픽의 의미생성과정을 분석함으로써 텍스트와 이미지와의 관계, 편집디자인 기술 등을 배우는 과목이다.
프로덕트&모빌리티디자인1,2 (Product & Mobility Design 1,2) / 4시간, 3학점
새로운 도시환경의 변화와 사용자 관점에서 제품과 운송기기의 융합과 혁신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 구체화하여 모빌리티 관점에서 제품, 운송기기디자인 전반에 관한 이론 및 배경을 습득한다.
프로덕트&모빌리티디자인3,4 (Product & Mobility Design 3,4) / 4시간, 3학점
프로덕트& 모빌리티1,2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의 새로운 모빌리티 시스템과 제품과의 연계를 탐구하며 디자인 해결안을 제시한다.
프로덕트디자인1 (Product Design 1) / 4시간, 3학점
산업디자인의 기초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와 Ideation, sketch, modeling 등 기본적인 디자인 스킬을 학습하고 경험하는 교과로서 기능과 형태간의 상호 체계를 분석하고 디자인 작업을 통해 제품의 조형방향과 가능성을 탐구한다.
프로덕트디자인2 (Product Design 2) / 4시간, 3학점
산업디자인의 기초개념과 디자인 스킬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프로젝트에 응용하는 교과로서 4차 산업혁명과 IoT, 3D Printing의 도입에 따른 제품의 기능, 사용성, 심미성 등의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는 조형 활동으로써 제품의 구조와 재료, 생산 공정에 따른 기초지식을 익히며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프로덕트시스템디자인1,2 (Product System Design 1,2) / 4시간, 3학점
합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Industry 4.0 등 산업사회의 관점에서 제품의 생산과 사용, 시스템 차원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이다. 제품의 재료와 구조, 생산방법에 관한 지식을 익히며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익힌다.
프로덕트조형스튜디오 (Product Modeling Studio) / 4시간, 3학점
제품의 구조적, 기능적, 형태적 제품 특성에 입각하여 입체 조형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 및 해결 가능성을 실험하는 조형 분석 연구로서 다양한 제품 분야의 특성에 알맞은 논리적 조형감각을 확립시킨다.
UX디자인1 (User Experience Design 1) / 3시간, 2학점
사용성에 기반한 제품과 사용자의 상호 시스템체계 연구를 통하여 최적화하는 특화된 사고를 교육한다.
UX디자인2 (User Experience Design 2)/ 3시간, 2학점
제품과 사용자의 인터페이스 관계성을 다양한 실습체계로 경험적 요소를 체험하고 분석, 연구한다.
*지원자의 계열을 불문하고, 소프트웨어 및 컴퓨터 프로그래밍 관련한 훈련 및 지식이 부족한 경우 입시 지원 시 혹은 합격 후 강좌수강 시 어려움이 없을지에 대한 질문이 있으나 위에 언급 드린 기조로 수업이 구성될 예정이므로 염려하시지 않아도 됨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