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과정 개요

수여학위 : 건축학학사, Bachelor of Architecture

 

► 교과과정 :

 

1) 건축학 프로그램의 개요

세종대학교 공과대학 소속인 건축학과는 1997년에 전신인 건축공학과가 신설된 이래, 비교적 짧은 기간에 많은 변화와 성장을 이루어왔으며 현재 건축을 전공하기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부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부단위로 구성된 건축공학부는 4년제 건축공학과와 5년제 건축학과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건축공학부로 입학한 1학년 학생은 학부 공통으로 1년의 기간 동안에 건축개론과 건축디자인의 전공기초과목을 수강하며, 다양하게 전공교수 및 선배들과의 교류의 기회를 통하여 보다 구체적인 진로를 선택하게 됩니다.

 

세종대학교 건축학과는 젊고 우수한 강사진을 확보하고 있으며, 양질의 교육환경을 위해 건축학 전용 설계교육공간을 확보하는 등 과감한 투자와 함께, 학생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성공적으로 학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공인된 건축학 인증교육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세종대학교에서는 유일하게 일개의 학과가 전용면적 1,530 의 건물을 단독으로 사용하여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교수진의 활발한 산학협동사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생생한 현실기반 건축교육을 시행하여 그 결과로 졸업 후 현장에서 실무능력을 높게 평가받고 있으며 이는 월등하게 높은 취업률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대내적으로는 교수진의 탁월한 연구실적과 수준 높은 강의를 인정받아 교내학과평가에서 2013년 2위를 달성하기도 하였습니다.

 

역동적이고 진취적인 교육환경 안에서 학생들은 이전의 수동적인 교육환경과는 다른 건축교육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세종대학교 건축학과의 교육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건축과 도시와 실무가 통합된 하나의 설계교육“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건축과 도시를 접목시켜 인간환경의 문제를 건축적 측면에서 관찰하고 그 해법을 제시하되, 실무적 기본기가 바탕이 되어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생산해 낼 수 있도록 건축기술 및 경영의 개념을 가미한 통합적인 교육 컨텐츠를 의미합니다. 또한 건축학과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부분은 통합적인 학사운영체계를 도입하여 학과의 모든 부분이 유기적으로 원활히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질 높은 건축교육시스템을 통하여 학생들이 졸업 후 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입니다.

 

2) 건축학학사 학위 과정

신입생 100명을 건축공학부로 뽑아 첫 1년 동안 건축학과와 건축공학의 구분 없이 건축의 공통적이고 전반적인 교육을 우선 실시한 이후 2학년부터 학생들의 희망에 따라 건축학과와 건축공학과로 분리하여 전문적인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2학년부터 5학년까지의 건축학사 세부전공 과정은 필수 105학점과 선택 24학점으로 구성되어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이 제시하고 있는 5개영역의 30개 학생수행능력평가기준 (Student Performance Criteria)을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교과과정의 편성은 교육의 연속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설계교과목을 중심으로 이론 교과목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건축학과 교과과정의 중심인 설계실습 교과목 수강 시 이전 학기의 설계스튜디오를 선수강해야 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전 학년의 스튜디오 수업은 건축학과 전용건물인 이당관에서 화요일과 목요일 동시에 개설되어 시스템적으로 한 학기에 1개 스튜디오만 수강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각 스튜디오는 6학점 주당 10시간을 기준으로 최대 12명의 수강인원을 독립된 스튜디오에 배정하여 학생 1인당 주당 40분 이상의 독립적이고 집중적인 지도가 가능하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화적 맥락의 영역을 대표하는 '서양건축사', '근대건축사', '현대건축론'은 2학년 1학기부터 매학기 순차적으로 수강한 후 5학년에서 '공간과 사회'로 지식을 심화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기술영역을 대표하는 구조, 환경, 시공 그리고 건축경영 또한 기술부분의 교육에 있어서 전체적인 균형을 유지하면서 5학년 때 종합설계와 통합설계가 가능하도록 순차적인 심화교육 과정을 갖추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무영역은 고학년에 집중적으로 교육하여 건축설계 사무소에서의 실무 수행에 대한 제반 사항들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실무에서 필요한 건축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에 체계적인 접근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교육과정은 결과적으로 높은 취업률로 이어져 세종대학교 건축학과는 2014년 수도권 대학 취업률 1위를 하였으며 매년 조솨되는 세종대학교 자체평가에서 항상 최상위권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 교과과정의 틀

 

1) 교육목표

Innovative Architect : 건축문화와 기술의 발전에 기여하는 혁신적 건축가 양성

  

  - 독창성과 혁신성에 기초한 설계능력을 지닌 창의적 인재 양성

  - 변화하는 건축 기술의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 기술인재 양성

  - 다양한 건축문화와 사회적 참여를 선도하는 실무형 인재 양성


건축가라 함은 특정분야에 집중하는 디자이너의 범주를 넘어 건축의 사회, 문화, 기술과 예술을 포괄하는 융합적 능력을 갖춘 지도자입니다. 세종대학교 건축학프로그램은 다양하게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혁신적 창의성에 기반 한 설계와 기술 그리고 실무을 아우르며 전문가적 실천능력과 봉사정신을 갖춘 혁신적인 건축가(Innovative Architect)를 양성하는데 설립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저학년에서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교양 및 기초교과목을 수강하도록 하고 있으며, 정보화 및 국제화 사회에 대한 대비를 위하여 전산교육과 외국어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학년에서는 건축학프로그램의 핵심교과목을 집중적으로 이수하도록 하여, 이론 및 실기실습 교육을 통해 전문지식은 물론 창의력과 응용 능력을 갖추도록 노력하고 있다. 예술적이며 공학적인 소양을 겸비하고 창의력이 풍부한 인재양성을 통하여 고도의 기술사회에 적응하도록 하고 건축과학기술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향후 산업구조의 고도화 및 21세기 정보화 사회건설에 따른 첨단 정보 건축물의 건설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에 따른 첨단 기술 능력의 배양과 전문가로서 사회적 역할과 책임 의식이 함양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이는 세종대학교가 추구하는 21세기의 인재상과도 부합하며, 세종대학교와 건축학과가 일관적으로 공유된 목표 아래 교육적인 체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세종대학교 건축학과 브랜드를 표방하는 Innovative Architect가 대학의 설립목표와 공유하는 교육적인 내용은 연관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Innovative Mind (혁신성) : 각자의 전문분야에서 혁신적인 사고로 독창성을 발휘하는 정신으로서 학교 교훈의 하나인 ‘창의’와 부합하는 건축 영역의 교육을 의미합니다. 건축 문화와 기술의 진화를 바탕으로 현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발상을 만들어내는 지적 능력을 함양시키는 교육의 필요성을 의미합니다.

 

나. Architectural Leadership (실천력) : 혁신적 사고를 바탕으로 실천력을 겸비하여 조직과 사회에 기여하는 지도자적인 능력의 배양을 의미합니다. 학교 교훈의 하나인 ‘실천’과 부합하여 실무적 전문인을 양성하는 교육의 필요성을 의미합니다.

 

건축학은 창조성과 예술성 그리고 기술적인 합리성이 발휘되어야 하는 전공으로서 건축계획 및 설계를 중심으로 건축물의 사회적인 영역과 기술적인 영역의 학문을 포괄적으로 교육하며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이를 성취하는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운영방안은 보다 구체적인 세 개의 영역(Creative Design, Technical Knowledge, Professional Practice)의 개념이 강조된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성숙되고 전문화된 인재를 배출하며, 학위 취득 후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2) 목표의 실천전략

- 건축설계에 있어서 기초부터 실무교육으로의 연속적인 교육실시

- 스튜디오와 이론과목의 교육연계실시

- 건축 및 실무(경영) 담당 전임교수의 확충

 

3) 이수과정

5년제 건축학교육 프로그램과정을 수료하기 위해서는 8개의 설계스튜디오 과목을 포함하여 총 168학점(2014년도 교과과정 기준)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학칙 상 규정되어 있는 본 프로그램의 수료에 요구되는 학점은 주전공의 총학점이 129학점 이상이어야 하며 그 중에 전공필수과목 105학점과 전공선택과목 24학점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건축학과 학생이 타 전공을 복수전공하거나, 타 전공학생이 건축학을 복수전공하고자 할 때에는 건축전공관련 총학점 123학점(전필99, 전선24)을 취득하여야 하므로 현실적으로 타 전공을 복수전공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이것은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일 시에도 기본적인 건축학교육 인증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교육을 소홀히 할 수 없기 때문에 의무적으로 전공관련 과목의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건축학과 전공과목의 이수와 병행하여 모든 학생은 대학에서 추진하는 세계화와 취업역량 강화의 교육 기조에 발맞추어 다양한 인문과 과학에 기초한 교양과정으로 중핵필수 21학점, 중핵필수선택 9학점, 전공연계교양 9학점을 이수하여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에 편입 및 전과하는 학생들의 경우 학칙에서 규정하는 것과는 별개로 건축학전공프로그램 내규에 의해 전공필수 99학점과 전공선택 9학점 등 최소 108학점의 전공교과목을 이수하여야 졸업사정의 자격을 부여받습니다. 본 프로그램에서 개설한 설계 스튜디오교과목의 경우 원칙적으로 중복수강을 허용하지 않고 있으나, 2학년 기초적인 건축설계 스튜디오에 한해서 제한적으로 허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전 대학에서 건축설계를 전공하고 3학년에 편입 및 전과하는 학생들의 경우에도, 이전 대학의 이수교과목의 내용과 질적 수준을 검증한 경우에는 최소 6학기의 설계스튜디오를 이수하면 졸업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 목표 실현을 위한 교과과정의 구성(틀)

- 학년의 기초스튜디오에서 3학년 건축스튜디오 4학년 도시스튜디오 5학년 종합스튜디오의 순차 배치

- 각 학년별 전임교수의 전담 코디네이션제도를 통한 학년별 스튜디오 교육의 목표 달성 시스템의 운영

- 스튜디오 별 설계대상의 스케일을 점진적으로 키워가며 궁극적으로 5학년의 통합설계로 이르게 함

- 해당 스튜디오의 설계교육 내용 중 이론적 교육이 필요한 부분을 독립시켜 다른 연관 이론과목을 한 학기 전에 배치하여 선행 교육

- 도시-통합 스튜디오로의 배치 시 교과내용상의 급격한 발전을 피하기 위해 스케일 및 설계대상의 적절한 지정으로 학생들이 건축-건축(+도시)-도시(+건축)-종합-통합 의 구도로 스튜디오를 이수할 수 있도록 건축 및 도시를 오버랩하는 세심한 SCALE MIX를 적용


   1. 학년에 건축개론 및 건축디자인과목을 배치하여 2학년 기초 스튜디오 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

   2. 학년에 건축 디지탈디자인과목을 배치하여 3학년 친환경스튜디오의 디지털툴 활용토록 연계

   3. 학년에 도시설계과목를 배치하여 4학년의 도시스튜디오와 연계

   4. 학년에 재료와 디테일 과목을 배치하여 5학년 통합스튜디오의 이수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


* 기타 상세한 정보는 http://www.sejong.ac.kr/sejong/download/17_catalog.pdf 링크 접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