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화에 기여하는 창의적 사고력’
건축학과는 국제적인 수준의 건축인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세계적인 추세에 맞춰 5년제의 교육과정으로 개편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세종대학교의 기본적인 교육이념에 맞춰 덕성, 창의, 봉사와 실천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을 통하여 ‘공동체에 기여하는 전인적인 도덕성’을 함양하고 ‘전문화에 기여하는 창의적 사고력’의 개발과 ‘세계화에 기여하는 진취적 실천력’을 배양하는 것에 큰 목표가 있습니다. 이중 특히 ‘전문화에 기여하는 창의적 사고력’의 개발은 건축학과의 학문적인 특성과 부합하여 학생들을 지도하고 교육하는 기본적인 지침으로 삼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공통적인 5년제 건축학 교육을 통하여 전문화(全文化)에 도전하고 실력을 펼쳐 나아갈 수 있는 전문화(專門化)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축계획 및 설계를 중심으로 역사 및 이론 등을 통하여 창의성을 개발하며, 구조, 설비, 시공 등의 교과목을 통하여 공학적인 지식을 함양하고, 법규 및 실무 교과목을 통하여 실천적인 능력을 배양하고 있습니다. 1학년 교과과정은 공대 전체에 걸친 교양과목 및 전공기초 과목으로 구성되어 2학년부터 시작되는 건축학 전공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합니다. 2학년 교과과정은 수동적인 사고에서 탈피하여 자신을 발견하고 표현하는 능동적인 사고로의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건축설계 스튜디오 과정을 위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학년 교과과정은 좀 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건축설계로의 접근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공학적인 교과목들과 병행하여 학과목이 구성되어 있으며, 4학년 교과과정은 건축물의 범위를 넓혀 도시적인 차원에서 건축적인 사고를 확장하는 취지를 바탕으로 학과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종단계인 5학년 교과과정은 학생 개개인이 자기의 건축관과 개인적인 관심분야의 학문을 깊이 있게 연구하는 단계로 개별 연구 과정의 형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학년을 통하여 공학적인 과목들을 학년별 수준에 맞춰 병행함으로써 이후 사회에 진출 시, 건축설계분야 뿐만 아니라, 건설회사, 개발회사, 컴퓨터그래픽회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건축교육의 진정한 목표는 ‘이쁜 그림 그리기’에 국한된 예술적 감성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 근본적인 파악과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제안할 수 있는 창의력을 키우는 것에 있습니다. 그러한 취지에서 건축학과에서는 설계 뿐만 아니라 세상에 도전하여 어떠한 일에서도 창의적으로 자신의 세계를 이루어 나아갈 수 있는 인재를 키우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