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소개
만화애니메이션텍 전공은 1996년 4년제 대학 최초로 만화애니메이션학과를 개설한 전통의 학과로서,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창의소프트학부에서 전공학생을 선발한다. 1996년 이후 배출된 졸업생들은 국내 및 해외 애니메이션, 영상, 게임, 캐릭터, 웹툰, 실감콘텐츠 (메타버스/XR) 등의 다양한 문화콘텐츠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본 전공은 이를 토대로 새로운 전문인력 생태계를 부상시키고, 국내 콘텐츠의 차세대 한류를 선도하는 한국 최고의 콘텐츠 학과로 평가받으며 발전해나가고 있다.
본 전공은 예술과 디지털기술이 결합한 융합형 콘텐츠로서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이해하고, 실용적인 학문으로서 관련 분야별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는 체계적인 문화콘텐츠 융합교육을 통해 창의력과 응용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를 복합적으로 연출하고 운용함으로써 콘텐츠의 질을 향상시키고, 세계화 시대에 새로운 문화 창달의 가치를 실천해 나갈 수 있는 글로벌 우수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생들은 만화,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실감콘텐츠 관련 다양한 과정을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으며 특히 2019년 교육부/연구재단이 지원하는 <링크플러스 사회맞춤형학과>에 선정된 후 개설된 Global CGI Animation Track은 학과의 첨단시설 확충을 비롯하여 국내 유수 애니메이션, 웹툰, 실감콘텐츠 제작 관련 산업체와의 긴밀한 교류를 통해 산학교과목개발, 산학공동티칭, 산학공동프로젝트, 인턴십 등으로 발전시켜 취업률 향상은 물론 산업 전문인력 교육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산학협력을 통해 기초교육은 물론 독창적인 표현능력과 진화하는 미디어 플랫폼의 적응도를 높이고, 영상미학의 심화를 통해 창의적인 뉴미디어의 제작력을 확보, 만화와 애니메이션 관련 콘텐츠의 수준을 높이고 고부가가치를 지향하는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