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활동 Research activities
- 논문
- [국외]
-
Indices of Robustness for Sample Representation,
Sociological Methodology 37-1
(2007)
- [국내]
-
B대학 맞춤형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미래교육학연구 36
(2023)
-
협력종합예술활동이 중학생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성 연구,
음악교육공학 55
(2023)
-
이공계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고등교육 5
(2022)
-
텍스트 자료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과 토픽 모델링 -대학 역량기반 교육을 중심으로-,
교육평가연구 35
(2022)
-
대학 핵심역량 진단에서 자기보고식 응답에 대한 공통상황문항을 이용한 척도조정 방법,
교육평가연구 34
(2021)
-
아버지의 행복감, 어머니의 행복감, 자녀의 행복감과 자존감 간의 종단적 상호관계,
한국가족복지학 26
(2021)
-
원격대학에서 시험이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평생교육학연구 26
(2020)
-
아버지의 양육참여, 어머니의 결혼만족도, 아버지의 결혼만족도 간의 종단적 상호관계,
한국가족복지학 25
(2020)
-
연극영화교과와 NCS 기반 교육과정: 서울방송고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씨네포럼
(2019)
-
경향점수를 활용한 인과효과 추정 방법 비교: 대응, 가중, 층화, 이중경향점수 보정,
교육과정평가연구 22
(2019)
-
중등 영화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개발 연구,
씨네포럼
(2018)
-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A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
교양교육연구 12
(2018)
-
Examining a causal effect of Gyeonggi innovation schools in Korea,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14
(2017)
-
경찰대학생의 역량모델 개발,
경찰학연구 17
(2017)
-
공통문항 비동등집단 설계에서 다차원 문항반응모형의 연계화와 동등화 결과 비교,
교육평가연구 29
(2016)
-
모수 복원 상황에서 MIRT 척도연계 방법의 기능 진단,
교육평가연구 29
(2016)
-
대규모 교육자료에서 표본 통계치의 표준오차 산출비교: BRR 방법과 Fay 조정계수,
한국교육 43
(2016)
-
최신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에 따른 역기능 진단도구 개발,
교육공학연구 31
(2015)
-
경찰교육훈련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 Kirkpatrick 모형에 기반하여,
경찰학논총 10
(2015)
-
경찰교육의 효과성 측정지표 개발과 적용- 경정·경감 기본교육과정의 현업적용도를 중심으로 -,
한국경찰연구 14
(2015)
-
초등학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결과타당도,
교육과정평가연구 18
(2015)
-
한국어능력시험II의 규준참조적 준거설정 방법 비교,
교육방법연구 26
(2014)
-
검사의 차원 수가 다차원 문항반응모형의 총점에 미치는 영향,
교육평가연구 27
(2014)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초등학교 표집방법 비교,
교육과정평가연구 17
(2014)
-
의학교육 학생평가의 객관성에 대한 쟁점,
의학교육논단 15
(2013)
-
경찰 지식관리체계의 운영실태 및 발전방안 연구,
경찰학연구 제13권
(2013)
-
한국과 미국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성취수준 비교,
중등교육연구 제61집
(2013)
-
다차원 문항반응모형의 총점 산출을 위한 기준선 합성방법과 최대검사정보함수 방법의 비교,
교육과정평가연구 15
(2012)
-
한국어능력시험의 구인타당도 분석,
언어와 문화 8
(2012)
-
문항반응이론에 기반한 하위점수 산출방법 비교,
교육평가연구, 한국교육평가학회 24(3)
(2011)
-
성과 경제적 수준에 따른 대학생의 진로정체감,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적응성의 차이 및 관계,
진로교육연구 24(3)
(2011)
-
사교육과 대학진학에 관한 분석 연구,
교육재정경제연구 19-3
(2010)
-
수직척도점수를 이용한 학년간 비교의 타당성 - 초등학생용 ICT 리터러시 검사 -,
교육과정평가연구 13-1
(2010)
-
초등학생용 ICT 리터러시 검사 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공학연구, 한국교육공학회 25-3
(2009)
-
초등학생용 ICT 리터러시 검사의 수직 척도화,
교육정보미디어연구,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15-3
(2009)
-
구성적 선다형 검사에서 선다형과 단답형의 문항 특성 비교,
교육평가연구, 한국교육평가학회 22-2
(2009)
-
컴퓨터를 활용한 변형 선다형 검사의 차원성,
교육과정평가연구 11-2
(2008)
-
자아존중감에 대한 경향점수를 이용한 평준화 효과 분석,
교육평가연구 21-3
(2008)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표집규모와 표집오차,
한국교육 35-1
(2008)
-
대학입학시험 점수체제 국외 사례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10-2
(2007)
- 학술발표
-
2단계 평가 적용방안과 사례: UBC, 하버드, 세종대 사례를 중심으로,
2023 한국교육평가학회 추계학술대회(한국교육평가학회),
2023-12
-
대용량 텍스트 해석을 위한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과 토픽 모델링,
2021 한국교육평가학회 추계학술대회(한국교육평가학회),
2021-12
-
아버지의 행복감, 어머니의 행복감, 자년의 행복감과 자존감 간의 종단적 상호관게,
2020 한국아동가족복지학회 추계학술대회(한국아동가족복지학회),
2020-11
-
대학 핵심역량 진단에서 공통상황문항을 이용한 척도조정,
2020 한국교육평가학회 추계학술대회(한국교육평가학회),
2020-11
-
잠재계층분석을 통한 대학생 핵심역량 유형 분류 및 개인 변인에 대한 차이 분석,
제5회 K-CESA 활용 대학생 핵심역량 학술대회(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9-02
-
경향점수 인과효과 추정 방법비교,
2018 한국교육평가학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동 춘계 학술대회(한국교육평가학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05
-
인과 모형에 기반한 경기 혁신학교 효과성 분석,
2회 경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경기도교육연구원),
2015-12
-
최신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에 따른 역기능 진단 지표 개발 연구,
2014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한국교육학회),
2014-06
-
초등학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결과타당도 분석,
한국교육평가학회 30주년 기념 학술대회(한국교육평가학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개발원),
2013-11
-
학업성취도 평가의 성취수준 비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대학수학능력시험 자료 활용 분석 심포지엄 (한국교육과정평가원)(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12
-
하위점수의 신뢰도 비교,
KERA International Conference 2010 (한국교육평가학회)(한국교육평가학회),
2010-10
-
청소년기 사회화의 한일비교연구-사회화 에이전트와의 관계성: 국제비교결과로부터,
일본사회학회대회 보고요지집,
2008-11
-
경향점수 대응을 통한 평준화 효과 분석,
한국교육학회 춘계 학술대회,
20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