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활동 Research activities

논문
  • [국외]
  • Indices of Robustness for Sample Representation, Sociological Methodology 37-1 (2007)

  •  
  • [국내]
  • B대학 맞춤형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미래교육학연구 36 (2023)
  • 협력종합예술활동이 중학생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성 연구, 음악교육공학 55 (2023)
  • 이공계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고등교육 5 (2022)
  • 텍스트 자료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과 토픽 모델링 -대학 역량기반 교육을 중심으로-, 교육평가연구 35 (2022)
  • 대학 핵심역량 진단에서 자기보고식 응답에 대한 공통상황문항을 이용한 척도조정 방법, 교육평가연구 34 (2021)
  • 아버지의 행복감, 어머니의 행복감, 자녀의 행복감과 자존감 간의 종단적 상호관계, 한국가족복지학 26 (2021)
  • 원격대학에서 시험이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평생교육학연구 26 (2020)
  • 아버지의 양육참여, 어머니의 결혼만족도, 아버지의 결혼만족도 간의 종단적 상호관계, 한국가족복지학 25 (2020)
  • 연극영화교과와 NCS 기반 교육과정: 서울방송고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씨네포럼 (2019)
  • 경향점수를 활용한 인과효과 추정 방법 비교: 대응, 가중, 층화, 이중경향점수 보정, 교육과정평가연구 22 (2019)
  • 중등 영화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개발 연구, 씨네포럼 (2018)
  •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A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 교양교육연구 12 (2018)
  • Examining a causal effect of Gyeonggi innovation schools in Korea,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14 (2017)
  • 경찰대학생의 역량모델 개발, 경찰학연구 17 (2017)
  • 공통문항 비동등집단 설계에서 다차원 문항반응모형의 연계화와 동등화 결과 비교, 교육평가연구 29 (2016)
  • 모수 복원 상황에서 MIRT 척도연계 방법의 기능 진단, 교육평가연구 29 (2016)
  • 대규모 교육자료에서 표본 통계치의 표준오차 산출비교: BRR 방법과 Fay 조정계수, 한국교육 43 (2016)
  • 최신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에 따른 역기능 진단도구 개발, 교육공학연구 31 (2015)
  • 경찰교육훈련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 Kirkpatrick 모형에 기반하여, 경찰학논총 10 (2015)
  • 경찰교육의 효과성 측정지표 개발과 적용- 경정·경감 기본교육과정의 현업적용도를 중심으로 -, 한국경찰연구 14 (2015)
  • 초등학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결과타당도, 교육과정평가연구 18 (2015)
  • 한국어능력시험II의 규준참조적 준거설정 방법 비교, 교육방법연구 26 (2014)
  • 검사의 차원 수가 다차원 문항반응모형의 총점에 미치는 영향, 교육평가연구 27 (2014)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초등학교 표집방법 비교, 교육과정평가연구 17 (2014)
  • 의학교육 학생평가의 객관성에 대한 쟁점, 의학교육논단 15 (2013)
  • 경찰 지식관리체계의 운영실태 및 발전방안 연구, 경찰학연구 제13권 (2013)
  • 한국과 미국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성취수준 비교, 중등교육연구 제61집 (2013)
  • 다차원 문항반응모형의 총점 산출을 위한 기준선 합성방법과 최대검사정보함수 방법의 비교, 교육과정평가연구 15 (2012)
  • 한국어능력시험의 구인타당도 분석, 언어와 문화 8 (2012)
  • 문항반응이론에 기반한 하위점수 산출방법 비교, 교육평가연구, 한국교육평가학회 24(3) (2011)
  • 성과 경제적 수준에 따른 대학생의 진로정체감,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적응성의 차이 및 관계, 진로교육연구 24(3) (2011)
  • 사교육과 대학진학에 관한 분석 연구, 교육재정경제연구 19-3 (2010)
  • 수직척도점수를 이용한 학년간 비교의 타당성 - 초등학생용 ICT 리터러시 검사 -, 교육과정평가연구 13-1 (2010)
  • 초등학생용 ICT 리터러시 검사 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공학연구, 한국교육공학회 25-3 (2009)
  • 초등학생용 ICT 리터러시 검사의 수직 척도화, 교육정보미디어연구,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15-3 (2009)
  • 구성적 선다형 검사에서 선다형과 단답형의 문항 특성 비교, 교육평가연구, 한국교육평가학회 22-2 (2009)
  • 컴퓨터를 활용한 변형 선다형 검사의 차원성, 교육과정평가연구 11-2 (2008)
  • 자아존중감에 대한 경향점수를 이용한 평준화 효과 분석, 교육평가연구 21-3 (2008)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표집규모와 표집오차, 한국교육 35-1 (2008)
  • 대학입학시험 점수체제 국외 사례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10-2 (2007)
저역서
  • 교육측정, 2015-04
학술발표
  • 2단계 평가 적용방안과 사례: UBC, 하버드, 세종대 사례를 중심으로, 2023 한국교육평가학회 추계학술대회(한국교육평가학회), 2023-12
  • 대용량 텍스트 해석을 위한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과 토픽 모델링, 2021 한국교육평가학회 추계학술대회(한국교육평가학회), 2021-12
  • 아버지의 행복감, 어머니의 행복감, 자년의 행복감과 자존감 간의 종단적 상호관게, 2020 한국아동가족복지학회 추계학술대회(한국아동가족복지학회), 2020-11
  • 대학 핵심역량 진단에서 공통상황문항을 이용한 척도조정, 2020 한국교육평가학회 추계학술대회(한국교육평가학회), 2020-11
  • 잠재계층분석을 통한 대학생 핵심역량 유형 분류 및 개인 변인에 대한 차이 분석, 제5회 K-CESA 활용 대학생 핵심역량 학술대회(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9-02
  • 경향점수 인과효과 추정 방법비교, 2018 한국교육평가학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동 춘계 학술대회(한국교육평가학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05
  • 인과 모형에 기반한 경기 혁신학교 효과성 분석, 2회 경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경기도교육연구원), 2015-12
  • 최신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에 따른 역기능 진단 지표 개발 연구, 2014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한국교육학회), 2014-06
  • 초등학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결과타당도 분석, 한국교육평가학회 30주년 기념 학술대회(한국교육평가학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개발원), 2013-11
  • 학업성취도 평가의 성취수준 비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대학수학능력시험 자료 활용 분석 심포지엄 (한국교육과정평가원)(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12
  • 하위점수의 신뢰도 비교, KERA International Conference 2010 (한국교육평가학회)(한국교육평가학회), 2010-10
  • 청소년기 사회화의 한일비교연구-사회화 에이전트와의 관계성: 국제비교결과로부터, 일본사회학회대회 보고요지집, 2008-11
  • 경향점수 대응을 통한 평준화 효과 분석, 한국교육학회 춘계 학술대회, 20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