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활동 Research activities

논문
  • [국외]
  • Korean American Mothers’ Experiences of the Transition from School into Adulthood for Their Child with Disabilities, Social Sciences 12 (2023)

  •  
  • [국내]
  •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소진과 양육소진 유발 요인에 대한 탐색, 열린부모교육연구 15 (2023)
  • 중학교 학교관리자와 일반교사의 통합교육 인식에 대한 경향 조사, 인문사회 21 14 (2023)
  • 집단미술치료가 유아기 아동 부모의 양육효능감 및 양육역량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29 (2022)
  • 그림검사를 활용한 유아기 자녀 어머니의 집단미술치료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효과 검증, 예술심리치료연구 18 (2022)
  • 특수교육 종단조사에 따른 특수교육대상자 역량 변화 분석, 특수교육연구 28 (2021)
  • 특수교육 종단조사의 발전방안에 대한 인식, 특수교육 19 (2020)
  • 특수교육 종단조사에 대한 학부모, 특수교사, 특수교육 전공 교수의 인식, 특수교육저널 21 (2020)
  • 한 부모 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통합예술심리치료 사례연구, 한국예술치료학회지 18 (2018)
  • 특수교육대상자의 학생역량, 사회적 통합, 행동문제에 대한 2014년과 2017년 종단조사 결과 비교, 특수교육 17 (2018)
  • 특수교육대상자들의 학교활동 및 학교밖 학습활동에 대한 종단적 연구: 2014년과 2017년 비교, 특수교육저널 19 (2018)
  •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종사자들의 평가인증과 사후관리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고찰, 유아특수교육연구 17 (2017)
  • 초등학교 통합환경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적용 사례, 특수교육 16 (2017)
  • 전국 초등학교 통합교육 환경에서 인성교육과 봉사학습 실행 실태, 교육과학연구 48 (2017)
  • 중등 통합학급의 경도장애학생을 위한 교수적 수정 평가지표 개발, 특수교육학연구 51 (2016)
  • 중등 통합학급 교수적 수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비교, 특수교육 15 (2016)
  • 특수학급이 설치된 중등 일반학교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통합교육, 통합학급,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7 (2016)
  • 봉사학습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초등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50 (2016)
  • 특수학급 설치 전국 초등학교의 학교차원 봉사활동 프로그램 운영과 장애학생의 참여 및 지원 실태, 특수교육 15 (2016)
  • 미국 공통핵심기준(Common Core State Standards)과 교육과정적 통합을 위한 발전방안 탐색 , 특수교육 13 (2014)
  • 일반학교 중등교사의 통합학급 수업에서의 교수적 수정 실천정도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14 (2012)
  • 중등 일반교사의 통합학급 수업과 교수적 수정에 대한 인식,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3 (2012)
  • 진단평가와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과정에서의 가족참여에 대한 일반유치원 통합학급 담당교사의 장애유아 부모의 인식, 유아특수교육연구 11-3 (2011)
  • 일반유치원 통합학급 담당교사의 개별화교육프로그램과 가족참여에 대한 인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2-3 (2011)
  • 교사교육프로그램의 통합교육에 필요한 교사자질형성기능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특수교육학연구 46-2 (2011)
  • 통합교육 담당교사 자질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한국교원교육연구 27 (4) (2010)
  • 통합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인식 비교, 특수아동교육연구 12-3 (2010)
  •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협력에 관한 연구 고찰,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1-3 (2010)
  • 저시력 학생 부모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요구조사,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10-4 (2009)
  • 생태학적 변인이 장애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9-4 (2009)
  • 장애이해교육과 통합교육 경험이 초등학교 학생의 장애인식 및 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국립특수교육원 16-1 (2009)
  • 일반교사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에 관한 인식조사, 특수교육저널:이롼과 실천 8-4 (2007)
  •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과정의 발전방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4-2 (2007)
  • General Educators' Perceptions about Inclusion and Teacher Preparation and Special Education Content Knowledge, 특수교육학 연구 42-1 (2007)
  • INTASC 기준에 따라 살펴본 미국 캔사스주 일반교사의 특수교육에 대한 지식수준, 특수교육 5-2 (2006)
저역서
  • 학습장애: 특성, 판별 및 교수전략, 2011-02
  • 특수교육개론, 2010-08
학술발표
  • 특수교육의 교육적 성과 확인을 위한 종단조사 결과 비교, 2018 특수교육 실태조사 학술포럼(국립특수교육원), 2018-10
  • A demonstration project on the service learning for pormoting character education and inclusion of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Beyond Opportunity, Quality Education for All in Korea(AAIDD), 2015-09
  • 초등 통합학급 학생을 위한 "봉사의 달인" 프로그램의 효과, 이화특수교육 학술대회(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201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