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활동 Research activities

논문
  • [국외]
  • Exploring COVID-19 research papers published on Journals in the field of LIS,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55 (2023)
  • The changes in smoking stigmatization during the COVID-19 pandemic, Public Health in Practice 5 (2023)
  • COVID-19 impact on hygiene practices for food safety in South Korea, Public Health in Practice 3 (2022)
  • ASSOCIATIONS BETWEEN PERSONALITY TRAITS AND EXPERIENTIAL GRATIFICATION IN AN ONLINE GAMING CONTEXT,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40-5 (2012)
  • Service Quality Dimensions Perceived by Film Festival Visitors, Event Management 15 (2011)
  • Gender Stereotypes Depicted by Western and Korean Advertising Models in Korean Adolescent Girls' Magazines , Sex Roles 64(3-4)(SI) (2011)
  • Gender Role Portralys in American and Korean Advertisements, Sex Roles 53-11/12 (2005)

  •  
  • [국내]
  • Social Media and Communication in Times of Public Health Crisis: Analysis of COVID-19 YouTube Vlog activities in the sharing of patient experience and information,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24 (2023)
  • 아동권리 기반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다문화교육연구 16 (2023)
  • 고령 사회 방송 광고에 나타난 노인재현의 성별 차이 : 노인 모델에 대한 내용분석과 광고 카피의 언어네트워크 분석, 한국광고홍보학보 24 (2022)
  • 우울이 연소 고령 노인집단의 건강증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교육 57 (2022)
  • 복지기관에서 만난 사람들과의 사회적 관계가 노인의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연구 51 (2020)
  • 노인의 건강정보원 이용유형과 건강증진 행동: 정보원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건강증진 행동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74 (2019)
  • 진보, 보수신문의 의료복지보도 변화에 관한 연구: 김영삼정부에서 이명박정부까지, 비판사회정책 (2019)
  • 유튜브를 통한 식품관련 가짜의학정보의 확산에 관한 사례연구: ‘귀 통증에 양파’ 뉴스의 네트워크분석,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 17 (2018)
  • 트위터는 어떻게 가짜뉴스를 유통시키는가?: <교통법규 개정설>과 <9월 전쟁설>의 트위터 유통 패턴과 유력자, 빈출단어 분석,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5 (2018)
  • 대학생의 SNS 이용 동기가 SNS 중독에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20 (2018)
  • Understanding Information Sharing Among Scientists Through a Professional Online Community: Analyses on Interaction Patterns and Contents ,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Theory and Practice 5 (2017)
  • 문화 자본이 미술관 체험 만족 및 관람 후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문화정책논총 31 (2017)
  • 노인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우울에 미치는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PR실학연구 10 (2017)
  • 중국 문헌에 나타난 한류 관련 자료 톤과 프레임의 통시적 변화:2000-2014년 중국 신문과 정기간행물 제목 분석,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7 (2016)
  • 여가 라이프 스타일과 문화 예술 소비에 관한 연구: 미술관 관람객을 중심으로 , 문화경제연구 19 (2016)
  • 중국의 학술문헌을 통해 본 중국한류 15년: 한류 관련 학술문헌 키워드의 언어네트워크분석, 미디어, 젠더 & 문화 31 (2016)
  • 민주화 이후 정치행위자들의 의료민영화 및 의료공공성 관련 정치적 행위 분석, 사회복지연구 47 (2016)
  • 중국의 한국드라마 연구와 수용- ‘별에서 온 그대’ 관련 중국학술논문 내용분석, 중국학보 (2015)
  • 대학생들의 성별과 텔레비전 예능프로그램 간접광고(PPL)에 대한 노출 정도가 PPL 태도, PPL 브랜드 태도와 구매행동 및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상학회논문집 13 (2015)
  • 자기해석과 메시지 지향성이 가치주장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과학 31 (2014)
  • 우리나라 국제영화제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이 브랜드 개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25 (2014)
  •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신종 감염병 보도 분석: 다제내성균 보도 사례를 중심으로 , 디지털정책연구 12 (2014)
  • 의료복지 기사의 주요특성과 프레임 비교 분석: 김영삼 정부부터 이명박 정부까지 정권의 변화와 언론사의 이념적 성향에 따른 차이, 한국언론학보 58 (2014)
  • 강한남자에서 아름다운 남자로: 1970-1990년대 남성잡지광고에 나타난 남성이미지의 변화와 표현방식, 미디어, 젠더 & 문화 22호 (2012)
  • 헬스연구에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관점: 전략모델의 제안을 중심으로,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 2-2 (2010)
  • 동시 매체 이용 상황에서 광고 노출 및 광고 태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 단일 매체 이용 상황과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 광고 11-4 (2010)
  • 어린이대상 텔레비전 식품광고의 특성: 규제관련 쟁점을 중심으로 한 내용분석, 방송통신연구 72호 (2010)
  • 광고크리에이티브 평가 및 순위시스템에 관한 고찰: 해외광고제, 광고상, 전문 평가기관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광고 연구 85호 (2010)
  • 경험표집법을 통한 동시 매체 이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53-4 (2009)
  • 신기술로서 인터넷은 광고에서 어떻게 표현 되었는가,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10-3 (2009)
  • 적극적 영화제 참관객의 서비스 품질 평가와 만족도의 관계 연구, 관광연구논총 21-1 (2009)
  • 식품리스크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safe food 2-2 (2007)
  • 식품위해(food risk)보도의 뉴스 프레임 분석:김치파동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0-5 (2006)
  • 텔레비전 다이어트: 우리나라 텔레비전 식품광고 내용분석, 방송학보 19-4 (2005)
저역서
  • Korean Film and Festivals:Global Transcultural Flows, 2022-10
  • Routledge Handbook of East Asian Gender Studies, 2020-01
  • 100전 99승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2008-03
학술발표
  • COVID-19 Patients' Vlog Videos and the Viewers’ Responses: Overcoming isolation and anxiety with solidarity, KSII The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net(한국인터넷정보학회), 2022-12
  • 코로나19 동안 미디어 이용이 심리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 2022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후기학술대회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 2022-12
  • The Drums of War in the Korean Peninsula: YouTube network analysis on the spread of another Korean War in 2017, KSII The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net(한국인터넷정보학회), 2021-12
  • 고령사회 방송광고의 노인재현: 노인모델과 카피의 내용분석과 언어네트워크 분석, 한국광고홍보학회 2021가을철 정기학술대회(한국광고홍보학회), 2021-11
  • A digital divide: A case of south Korean older adults, Third session of the Asia-Pacific Information Superhighway (AP-IS) Steering Committee and WSIS Regio(United Nations ESCAP), 2019-08
  • Can brand recover from consumer backlash on social media caused by racially insensitive advertising and marketing communication campaign?, 2019 Global Fashion Management Conference(ESCP EuropeC), 2019-07
  • 대학생의 SNS 이용특성과 심리적 건강과의 관계: 이동동기와 SNS중독, 한국광고홍보확회 봄철 정기학술대회(광고홍보학회), 2018-05
  • 식품 관련 가짜뉴스의 유통에 관한 소셜네트워크분석:“귀에 양파 효능” 뉴스 사례를 중심으로, 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가을철학술대회(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17-11
  • 중국에서 본 한류: 한류관련 중국학술자료의 키워드분석,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15 봄쳘 정기학술대회(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15-04
  • 우리나라 국제영화제의 브랜드개성유형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지각된 서비스 품질과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 한국언론학회 2014 봄철 정기학술대회(한국언론학회), 2014-05
  • TV예능프로그램 PPL이 대학생들에게 미치는 광고효과:예능프로그램 시청수준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13 가을철 정기 학술대회(한국광고홍보학회), 2013-11
  • 한류드라마 PPL에 대한 해외소비자의 태도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베트남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2013 가을철 정기학술대회(한국 광고홍보학회), 2013-11
  • 소비자의 개성과 SNS 이용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추계학술대회, 2011-11
  • 온라인 커뮤니티내 사용후기 게시물의 구전커뮤니케이션 효과연구: 포털 사이트 육아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2011-05
  • 어린이에게 광고란 무엇인가?: 어린이의 광고 이해에 관한 질적 연구, 2010 한국광고학회 추계연차학술대회, 2010-10
  • 자아해석과 메시지소구가 CSR광고에 미치는 영향, 2010년 한국PR학회 춘계정기학술세미나 소셜미디어와 홍보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2010-04
  • Program Quality, Service Quality, and Visitor Satisfaction within the Film Festival Context: Evaluating Major Film Festivals in Korea, Annual TTRA Conference(Travel & Tousim Research Association)(Travel & Tousim Research Association), 2009-06
  • 광고회사의 크리에이티브 파워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해외의 광고 크리에이티브 순위시스템에 관한 고찰, 춘계학술대회(광고홍보학회)(광고홍보학회), 2009-05
  • 대학생의 멀티미디어 이용패턴과 광고효과, 한국광고홍보학회 추계학술대회, 2008-11
  • 광고속의 뉴미디어 테크놀로지: 인터넷 관련 제품의 텔레비전 광고내용분석,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008-04
  • Gender role stereotypes depicted by Western and Korean advertising models in Korean adolescent girls' magazines,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ICA) 2007 Conference(ICA 2007 Conference), 2007-05
  • 식품사건에 관한 신문보도 내용분석: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관점, 한국광고홍보학회 춘계 학술대회, 2007-05
  • 어린이 대상 식품광고의 규제변화와 광고메시지 전략, 한국방송학회 춘계학술대회, 2007-05
  • 식품리스크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춘계 학술심포지엄, 2007-04
  • 식품위해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가을철 학술발표대회, 2006-10
  • 제품범주광고(Generic advertising)에 관한 이론적 논의 및 전략적 실행방안, 한국광고홍보학회 추계학술대회(한국광고홍보학회)(한국광고홍보학회), 2005-11
  • Chaniging masculinity in Korean Advertising: A content analysis of advertisements with male models in Korean men's magazines, 14th AMIC Annual Conference(AMIC)(AMIC), 2005-07
  • 광고를 통해본 한국사회의 남성성의 변화: 남성잡지광고(1970-2004)의 남성성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춘계학술대회(한국광고홍보학회)(한국광고홍보학회), 20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