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활동 Research activities

논문
  • [국외]
  • Korean consumers’ awareness of the risks of chemicals in daily consumer products, Environmental Sciences Europe 31 (2019)
  • Predicting the intent of sponsored search users: An exploratory user session-level analysis, Decision Support Systems 121 (2019)
  • The moderating role of socio-semantic networks on online buzz diffus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6 (2013)
  • The effects of mobile CRM activities on trust-based commi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5-2 (2011)
  • The Role of Satisfaction and Trust in Mobile CRM Activ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2-2 (2008)

  •  
  • [국내]
  • 선물하기 플랫폼에서 판매 순위와 상품평의 역할, 상품학연구 41 (2023)
  • 커머스 플랫폼 자산과 온라인 판매자의 공진화: 카카오커머스 멀티 플랫폼 전략을 중심으로, 유통연구 28 (2023)
  • SNS 상향비교, 자기표현 성향이 CRM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수혜자 표정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3 (2022)
  • 온라인 유통 생태계 프레임워크 개발과 적용방안, 유통연구 26 (2021)
  • 스마트 디지털 시대의 프랜차이즈 산업의 고용과 노동, 그리고 경쟁력, 프랜차이징 저널 6 (2020)
  • 악한 제품 공익연계광고는 어떻게 해야 하나?: 제품죄책감, 의제적합성, 해석수준의 상호작용 효과, 상품학연구 36 (2018)
  • ARIMA 개입모형을 이용한 유통경로에서 선구매 현상 및선구매 전이효과에 대한 연구, 유통연구 22 (2017)
  • ARIMA 개입모형을 이용한 유통경로에서 선구매 현상 및선구매 전이효과에 대한 연구, 유통연구 22 (2017)
  • 사회적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온라인 커뮤니티의 참가자 상호작용에 대한 비교 문화적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4 (2016)
  • 대학원 광고캠페인에서 사회적 거리감에 따른 해석수준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7 (2016)
  • 동남아 주요국가의 온라인 쇼핑 행태에 관한 비교연구, 유통연구 21 (2016)
  • 대형유통 점 영업규제에 대한 소비자 평가와 쇼핑행동수정 , 유통연구 20 (2015)
  • 한, 중, 일 3국 럭셔리 화장품 광고에 사용된 언어적 단서의 문화적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6 (2015)
  • 상품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함에 있어 SNS 메시지유형의 역할, 상품학연구 33 (2015)
  • 모바일, PC 온라인 매체 방문행동이 쇼핑사이트 방문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과학회지 39 (2014)
  • 편의점 성장 시뮬레이션을 통한 편의점 운영효율화 정책, 유통연구 19 (2014)
  • 중국소비자의 집단주의와 위험회피가 외산제품선호에 미치는 영향 -광저우를 중심으로- , 마케팅관리연구 19 (2014)
  •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기업의 역할 변화와 소비자 참여, 소비자학연구 25 (2014)
  • 소비자 키워드광고 탐색패턴에 나타난 촉진지향성이 온라인 여행상품 구매확률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과학회지 39 (2014)
  • 온라인 상품평의 정보적 특성이 소비자 정보 조회와 참여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28 (2013)
  • 휴대폰 유통에서 점포 및 판매원 태도 형성과정에 대한 비교연구 - 한국 ․ 중국 비교연구 중심으로 -, 유통경영학회지 16 (2013)
  • 개인검색기반 키워드광고 구매전환모형 개발, 한국경영과학회지 38 (2013)
  • 패밀리 레스토랑 충성도 형성 과정에 대한 가족 내커뮤니케이션 유형의 교차효과와 조절효과, 외식경영연구 15 (2012)
  • The Interaction Effectsof the Shopping Situation and the Product Display Type on the ConsumerResponse in Mobile Shopping, 아시아마케팅저널 14 (2012)
  • 제품 카테고리 별 키워드 검색광고 반응 모델, 상품학연구 30 (2012)
  • 앱스토어에서 소비자 리뷰와 전문가 리뷰가 앱 개발사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27 (2012)
  • 베트남 시장에서 프랜차이즈 브랜드 구성요소가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국가 이미지 유형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유통경영학회지 15 (2012)
  • 소비자 집단 인터뷰에서 의미 네트워크 응집 구조의 이해, 소비자학연구 23 (2012)
  • 모바일 쇼핑에서 제품 디스플레이가 소비자의 상품정보 유용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 연구 29-5 (2011)
  • 한국 캐릭터 상품의 본 글로벌 전략, 상품학 연구 29-5 (2011)
  • 서비스 청사진과 FMEA의 결합에 의한 인터넷 쇼핑몰 서비스 실패관리, 품질경영학회지 39-2 (2011)
  •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성공요인: 베트남 패스트푸드시장 진입사례, 프랜차이즈 경영연구 2 (2011)
  • Can We Establish Consumer Cultural Positioning Through Print Advertising in the Developing Markets? A Content Analysis of Advertising in Chinese Women's Magazines, Seoul Journal of Business 17-1 (2011)
  • 사용상황별 제품유형에 따른 온라인 점포 제품 디스플레이의 유용성 - 제품 휴대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유통연구 16-2 (2011)
  • Comparative Study on the IMC Level of TV and Print Ads between Korea and China, Journal of Global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1-1 (2011)
  • 유한킴벌리의 빨아쓰는 키친타올 스카트 출시전략: 고객의 생활을 리디자인하다, 한국마케팅저널 12-4 (2011)
  • 온라인 쇼핑의 동태적 성장과 유통정책에 대한 함의, 유통연구 15-5 (2010)
  • 의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프랜차이즈 교육 프로그램 개발, Korea Business Review 14-2 (2010)
  • 프랜차이즈 산업 발전과정에서 인력현황 및 활용에 대한 연구, 프랜차이즈 경영연구 1-1 (2010)
  • 고객만족-의도-구매행동에 대한 고객, 관계 특성 및 마케팅 역량의 조절효과, 상품학연구 27-3 (2009)
  • 중소유통업 온라인 시장 전환을 위한 정책 방안, 유통연구 13-5 (2008)
  •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지각된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가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소비자 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11-3 (2008)
  • 온라인 시장진입기업의 신뢰관리 메카니즘에서 초기신뢰, 신뢰, 불신의 역할, 중소기업연구 30-3 (2008)
  • 브랜드-종업원 개성 일치도가 종업원의 고객관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10-2 (2008)
  • 신뢰 및 충성도 구축 메커니즘에서 유대적략과 점포 운영기간의 상호작용 효과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13-2 (2008)
  • 상품의 패션성과 모델 매력도 유형의 적합성에 대한 연구, 상품학연구 26-1 (2008)
  • 순정시장과 시판시장 선순환 동반성장 전략 사례: 현대오토넷의 진화경로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26-1 (2008)
  • Testing on Five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and Their Impact on Customer's Emotional Responses Across the Types of Five Family Restaurants, 호텔관광연구 10-1 (2008)
  • 외국인모델의 매력도와 외국어 사용의 상호작용 효과, 마케팅과학연구 17-3 (2007)
  • Value Proposition 진화경로를 통해 살펴본 용각산 쿨의 진화사례, 상품학연구 25-1 (2007)
저역서
  • 파괴적 커머스의 탄생과 구조 변화: 유통생태계의 가까운 미래와 먼 미래, 2022-02
  • 이커머스, 파괴적 혁신으로 진화하다, 2020-09
  • 모바일 환경 속의 사회적 네트워크와 유통산업, 2013-12
  • 상품학, 2011-05
  • 2010 온라인쇼핑시장에 대한 이해와 전망, 2010-12
  • 온라인 유통구조의 진화와 촉진전략, 2007-12
  • 온라인 유통시장이 진화한다, 2006-11
학술발표
  • 커머스 플랫폼 공정성 개념과 플랫폼 지속가능성,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한국유통학회), 2023-10
  • 선물하기 플래폼이 제공하는 정보적 혜택은 소비자의 선물 불안을 완화시켜 줄 수 있는가?, 한국경영학회 하계융합학술대회(한국마케팅학회), 2023-08
  • 온라인 플랫폼 참가자의 신동반성장에 대한 소고, 한국유통학회 하계 학술대회(한국유통학회), 2023-08
  • 선물하기 플랫폼에서 판매순위와 상품평의 역할, 한국상품학회․세계한류학회 춘계 공동 학술대회(한국상품학회), 2023-05
  • 온라인 선물하기 플랫폼 애착 형성에 대한 플랫폼 리터러시의 조절효과,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한국유통학회), 2023-04
  • 온라인 유통플랫폼과 온라인 셀러의 공진화 과정, 중소벤처기업연구 통합학술대회(한국마케팅학회), 2022-06
  • 커머스 플랫폼 공정성 삼각형과 공성성 실사지수 개발,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한국유통학회), 2022-04
  • 경로설계 이론의 적용을 통한 온라인 유통 플랫폼 분석 프레임워크 개발,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한국유통학회), 2021-05
  • 유투브에서 인도서 유형과 제품유형의 상호작용 효과, 한국상품학회 추계학술대회(한국상품학회), 2020-11
  • Why People Still Do Not Trust Algorithmic Advice in Decision Making,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 2018-10
  • Competitive Effect of the Korean Film Market Structure, 한국유통학회 추계 학술대회(한국유통학회), 2016-10
  • Recent Development of Vietnamse Online Homeshopping and its Implications, 일본유통학회 제30회 전국대회(일본유통학회), 2016-10
  • 동남아시아 5개국 소비자의 온라인쇼핑 수용현황, 한국유통학회 춘계 학술대회(한국유통학회), 2016-05
  • 동남아시아 온라인 쇼핑시장현황과 진입방법 고찰,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한국유통학회), 2016-02
  • Sell Abroad Online: Global Market Strategies of Korean Online Retailer, 7 seminario international estudios coreanos(Centro de Estudios Asiaticos UC), 2014-11
  • Funneling or Wandering? The Impact of Navigation Patterns and Amount on Shopping Site Visits, 2014 INFOR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Marketing Science Institute), 2014-06
  • 인터넷 쇼핑산업의 중소상인 시장유연성 기여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중소기업학회 추계학술대회(한국중소기업학회), 2013-11
  • 편의점의 운영효율화 노력과 객수의 변화에 따른 편의점 성장 시뮬레이션,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한국경영학회), 2013-08
  • 온라인 패션 쇼핑몰 상품배치에 따른 주목도에 관한 연구,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한국경영학회), 2013-08
  • Changing Main Topic According to Diffusion of Online WOM, SIBR-Thammasat Conference on Interdisciplinary Business & Economic Research(SIBR), 2013-06
  • 키워드 검색광고를 통한 소비자 촉진지향성 측정,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한국소비자학회), 2013-05
  • 프랜차이즈 브랜드 명성의 비대칭성에 따른 제휴효과,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한국유통학회), 2013-02
  • Keyword Search Patterns in Sponsored Link Advertisement, the 3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2012-12
  • SNS 사용환경에 따른 소비자의 사용확산에 관한 연구, 한국상품학회 추계학술대회(한국상품학회), 2012-10
  • 온라인 상품평 특성이 소비자의 상품평 참여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 하계통합학술대회((사)한국마케팅학회), 2012-08
  • Evaluating the Keyword Advertising's Performance by using Keyworkd Network and Serch Behavior Characteristics, Global Marketing Conference(Korean Scholoars of Marketing Science), 2012-07
  • The Modeatiing Role of Family Ingroup Communication in Family Restaurant Loyalty Form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Korea Distribution Science Association and Allied Academic Associati(Korea Distribution Science Association), 2012-07
  • 키워드 광고의 네트워크 특성과 소비자 검색 순서효과에 따른 성과평가, 2012년 사)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한국유통학회), 2012-06
  • 헤드라인의 의미론적 위치가 온라인 상품평 조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한국소비자학회), 2012-05
  • 패션상품의 공정성 단서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2012년 (사)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한국유통학회), 2012-02
  • 국내 윤활유 유통경로에서 제품간 매입 정보 발신 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1-11
  •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의 창업욕구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1-11
  • 온라인 쇼핑 업태별 전략적 인식 차이에 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1-11
  • 지역상권 쇠퇴와 조절변수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1-11
  • 지역상권 고객구성과 업종구성의 적합도가 상권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 천안상권을 중심으로,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1-11
  • 앱스토어에서 제품특성과 프로모션이 시간에 따른 리뷰수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1-08
  • 온라인 구전확산과정에서 상품커뮤니티의 사회네트워크와 의미네트워크의 영향,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1-05
  • 버즈의 확산에 따른 주제변화, 한국상품학회 춘계학술대회, 2011-05
  • 상품 특성별 키워드 검색광고모델의 개발, 한국상품학회 춘계학술대회, 2011-05
  • 개인기반 키워드 광고 선택모형의 개발,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1-05
  • 앱스토어에서 앱의 특성과 평가가 리뷰수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1-03
  • 휴대폰 유통경로에서 점포?판매원 태도 형성과정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차이,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1-02
  •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에 따른 다양한 기능의 사용이 매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1-02
  • 휴대폰 온라인 구전의 사회적 네트워크 특성 비교, 한국상품학회 추계학술대회 학술발표논문집(한국상품학회)(한국상품학회), 2010-11
  • 중국소비자의 집단주의와 위험추구가 외산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 북경을 중심으로, 한국상품학회 추계학술대회 학술발표논문집(한국상품학회)(한국상품학회), 2010-11
  •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ize of online Word-of-Moutn and its network characteristics in the early stage: The Exploratory Appoach to the combination of social and semantic analysis, 2010 Global Marketing Conference at Tokyo (KAMS)(KAMS), 2010-09
  • Does the Initial Characteristics of Social Network Explain the eWOMSize?-On the Case of Korean Cellular Phone Buzz Communities, 17th IGWT Symposium(IGWT)(IGWT), 2010-09
  • EXTENEDED PC OR COMPLETELY NEW ENVIRONMENT?: A RESEARCH AGENDA FOR M-COMMERCE DIFFUSION, 17th IGWT Symposium, (IGWT)(IGWT), 2010-09
  • 모바일 쇼핑에서 상황적 맥락에 따른 상품정보 돌출성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한국유통학회)(한국유통학회), 2010-08
  • 상황적 동기에 따른 모바일쇼핑 상품 제시방법에 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한국유통학회)(한국유통학회), 2010-05
  • 럭셔리 화징품 광고에 사용된 언저적 단서에 나타난 한,중,일 3국의 문화적 차이, 한국소비자학회 2010년 춘계학술대회(한국소비자학회)(한국소비자학회), 2010-05
  • 온라인 초기 구전의 정량적 특성이 최종 구전량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품학회 춘계학술대회 학술발표논문집(한국상품학회)(한국상품학회), 2010-05
  • 온라인 구전 초기특성이 구전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휴대폰 구전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학회 2010년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요약집(한국마케팅학회)(한국마케팅학회), 2010-03
  • 인터넷 쇼핑몰 서비스 청사진 분석에 의한 서비스 실패관리, 한국상품학회 추계학술대회 학술발표논문집, 2009-11
  • 온라인 버즈 확산 예측모형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발표논문집(CD)(CD), 2009-10
  • 온라인 불법제품의 유통과정에 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9-08
  • Comparative Study on IMC Level of TV and Print Ads between Korea and China, 한국마케팅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9-08
  • 온라인 쇼핑의 동태적 성장, 한국유통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 발표눈문집, 2009-08
  • 추가제공품이 제품가치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품학회 춘계학술대회 학술발표논문집, 2009-05
  • 사용상황별 제품유형에 따른 온라인 점포 제품정보의 유용성,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9-05
  • How can we build the Customer Cultural Positioning with the Print Advertising in the Developing Markets?: A Content Analysis of Chinese,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9-02
  • 인지연령이 브랜드-소비자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 2008-11
  • Global Brand Naming in Chnisese Market - The Interaction Effect of Naming Method and Culture of Origin, The 16th Symposium of IGWT, 2008-08
  • 신뢰-충성도 구축 매카니즘에서 유대전략과 점포 운영기간의 상호작용, 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8-02
  • 제품의 패션성과 모델 매력도 유형의 적합성에 대한 연구, 2007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한국마케팅과학회)(한국마케팅과학회), 2007-11
  • 상품유형에 따른 인터넷 광고매체 혼잡도에 대한 광고집행 성향, 2007 추계학술대회(한국상품학회)(한국상품학회), 2007-11
  • 공급업체와 서비스기업의 유대관계 전략이 신뢰 및 몰입의 구축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2007 추계학술대회(한국상품학회)(한국상품학회), 2007-11
  • Building Customers' Trust Through Mobile CRM-Related Activities: Mediating Effects of Customers' Commitment, 2007 IRMA Internatinal Conference(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Association)(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Association), 2007-05
  • Testing on five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across the types of five restaurants, 2007 춘계학술대회(한국상품학회)(한국상품학회), 2007-05
  • The Role of Relationship Quality in Movile CRM Activites, 2007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한국생산성학회)(한국생산성학회), 2007-05
  • 외국인모델의 매력도와 외국어 사용의 상호작용 효과, 춘계학술대회(한국마케팅학회)(한국마케팅학회), 2007-03
  • 상표와 종업원 개성일치도가 고객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2006년 추계학술발표(한국항공경영학회)(한국항공경영학회), 20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