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활동 Research activities

논문
  • [국외]
  • Exploring the cultural influence on tourists’ color perceptions: A study of tourist photography, Tourism Management 110 (2025)
  • Service Robots in the Workplace: Fostering Sustainable Collaboration by Alleviating Perceived Burdensomeness, Sustainability (Switzerland) 16 (2024)
  • The effect of real-time crowding information on tourists’ procrastination of planned travel schedule,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56 (2023)
  • Antecedents of Booster Vaccine Intention for Domestic and International Travel, SUSTAINABILITY 15 (2023)
  • Understanding consumer switching intention of peer-to-peer accommodation: A push-pull-mooring framework,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49 (2021)
  • Self-selection and non-response biases in customers' hotel ratings - a comparison of online and offline ratings, CURRENT ISSUES IN TOURISM 23 (2020)
  • Impact of error management practices on service recovery performance and helping behaviors in the hospitality industry: The mediating effects of psychological safety and learning behaviors, Journal Of Human Resources In Hospitality And Tourism 15 (2016)
  • How do consumers process online hotel reviews?: The effects of eWOM consensus and sequence,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Technology 6 (2015)
  • Determinants of Customer Complaint Behavior in a Restaurant Context: The Role of Culture, Price Level, and Customer Loyalty, Journal of Hospitality Marketing and Management 23 (2014)
  • Toward Understanding Consumer Processing of Negative Online Word-of-Mouth Communication: The Roles of Opinion Consensus and Organizational Response Strategies ,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Research 38 (2014)
  • An Exploratory Study of Convention Specific Social Media Usage by Attendees: Motivations and Effect of Generations on Choice of Convention Information Source and Intention to Use Mobile Application, Journal of Convention and Event Tourism 15 (2014)
  • Personalisation-privacy paradox: The effects of personalisation and privacy assurance on customer responses to travel Web sites, TOURISM MANAGEMENT 32 (2011)
  • HOTEL OVERBOOKING: THE EFFECT OF OVERCOMPENSATION ON CUSTOMERS' REACTIONS TO DENIED SERVICE, JOURNAL OF HOSPITALITY TOURISM RESEARCH 35 (2011)
  • Customer uncertainty dimensions and online information search in the context of hotel booking channel, Journal of Hospitality Marketing and Management 19 (2010)

  •  
  • [국내]
  • 호텔 상사의 직무요구가 직무 열의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사의 유머성향의 조절효과, 관광진흥연구 (2024)
  • 항공서비스 전공 대학생의 유니폼 지각이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능감과 집단응집력의 병렬 이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논총 36 (2024)
  •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 스마트 오더 특성이 지각된 가치 및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혁신성향의 조절효과, 관광학연구 48 (2024)
  • 수정 IPA를 활용한 산악형 국립공원 탐방객의 경험 이해 : 북한산 국립공원을 중심으로, 관광진흥연구 11 (2023)
  • 호텔 서비스 로봇의 사용성이 고객 만족과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26 (2023)
  • 관광 특성화고등학생의 지각된 진로장벽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교사지지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37 (2023)
  •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지각된 직무요구가 주관적 건강상태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38 (2023)
  • 국내 대학교의 항공서비스학과 교육 서비스품질이 대학생의 전공몰입 및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항공산업 회복 시점에 대한 지각된 시간적 거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37 (2022)
  • 온라인 음식배달 플랫폼의 배달요금 부과정책이 소비자의 공정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25 (2022)
  • 와인페어링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감각적 체험이 PAD 감정을 거쳐 고객의 만족,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S-O-R 모델을 기반으로, 호텔경영학연구 31 (2022)
  • COVID-19로 인한 숙박산업 신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학 고객 수요반응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30 (2021)
  • Kano 모형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를 이용한 관광벤처기업의 모바일 여행플랫폼 서비스 품질 분석, 관광레저연구 33 (2021)
  • 외식산업의 감각마케팅에 따른 고객의 감정반응과 구전의도에 대한 연구: 5성급 호텔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30 (2021)
  • 지각된 일과 삶의 균형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직무만족, 여가만족, 복지제도 만족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33 (2021)
  • 5성급 호텔 패키지 상품 이용고객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다양성 추구 성향과 대안 차이의 조절 효과,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7 (2021)
  • The effects of persuasion heuristics presentation strategies on consumers’ hotel booking decisions on foreign online travel agency websites, 관광연구저널 34 (2020)
  • 환대산업 서비스접점직원의 비주얼 타투가 고객 감정반응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32 (2020)
  • 카지노 종사원의 여가제약이 여가활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32 (2020)
  • 커피전문점 인스타그램의 상호작용성과 사회적 실재감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긍정적 감정을 매개효과로, 호텔경영학연구 29 (2020)
  • 호텔오픈주방의 주방직원과 고객간의 접촉이 직무몰입,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6 (2020)
  • 계획행동이론(TPB)을 적용한 호텔 웨딩 상품에 대한 예비신랑・신부의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 사전지식의 조절효과, 호텔경영학연구 29 (2020)
  • 조직공정성 인식과 직무만족, 이직의도 간의 영향관계: 초과근무 보상과 관련한 호텔주방종사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23 (2019)
  • 특급 호텔 레스토랑 직원의 부정적 감정과 감정 소모에 관한 연구 -부정적 VOC(voice of customer) 귀인의 상호작용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43 (2019)
  • 환대산업 종사원의 복리후생제도 만족도 연구: 전통적 IPA와 수정된 IPA 모델의 비교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34 (2019)
  • 부정적 V.O.C의 귀인이 호텔 레스토랑 직원의 부정적 감정과 소진에 미치는 영향: 서울 5성급 호텔 레스토랑 중심으로,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5 (2019)
  • 원산지에 따른 와인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가치에 따른 매개효과, 호텔경영학연구 27 (2018)
  • The effect of social identity on consumers' processing of online hotel reviews, 호텔경영학연구 27 (2018)
  • 뉴스프레이밍 유형이 대체휴일제도 도입에 대한 공정성인식 및 지지도에 미치는 영향 - 수혜자 집단과 비수혜자 집단을 중심으로 -, 관광연구논총 30 (2018)
  • 피자배달전문점 배달서비스 대기시간 유형이 고객만족과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4 (2018)
  • 호텔관광전공 대학생의 직업선택동기가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 자아효능감의 조절효과, 관광레저연구 30 (2018)
  • Kano 모형을 이용한 모바일 음식배달 어플리케이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30 (2018)
  • Effect of top management team attributes on American restaurant financial performance, 호텔경영학연구 27 (2018)
  • 호텔 고객접점직원의 권한위임이 인지적 유연성 및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감성지능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42 (2018)
  •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 시청자의 지각된 유사성, 동일화 갈망 및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논총 30 (2018)
  • 커피사업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미국 소비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27 (2018)
  • 브런치 카페에서의 장소성과 이미지 만족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27 (2018)
  • 브런치 카페에서의 장소성과 이미지 만족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27 (2018)
  • 에어비앤비 호스트 특성이 호스트신뢰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26 (2017)
  • 관광지 충성도 측정: 이슈와 제안, 관광레저연구 29 (2017)
  • Ranking Hotels under Customer Risk Aversion:Application of the Stochastic Dominance Theory, 관광레저연구 28 (2016)
  • Customers’ Responses to Social Commerce Deals:A Case of Local Hotel Business, 관광레저연구 28 (2016)
  • 온라인 레스토랑 리뷰 웹사이트에서 부정적 리뷰 컨센서스와 레스토랑대응전략이 잠재고객의 귀인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23 (2014)
학술발표
  • Symbolic Interactionism Perspective on SSTs Evaluation: Assessing the Impact of Forced Use of SSTs on Perception of Service Dehumanization, 제96차 한국관광학회 전남ㆍ여수국제학술대회((사)한국관광학회), 2024-07
  • 관광기념품 제작 참여도가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효과, 제96차 한국관광학회 전남ㆍ여수국제학술대회((사)한국관광학회), 2024-07
  • ChatGPT 관광 정보품질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제96차 한국관광학회 전남ㆍ여수국제학술대회((사)한국관광학회), 2024-07
  • 관광지 홍보 매체의 정보 풍부성이 관광지 태도에 미치는 영향: 콘텐츠 특성의 조절효과, 제96차 한국관광학회 전남ㆍ여수국제학술대회((사)한국관광학회), 2024-07
  • 온라인 여행 정보 탐색 과정에서 필터버블 현상에 대한 이해, 제96차 한국관광학회 전남ㆍ여수국제학술대회((사)한국관광학회), 2024-07
  • 직원의 공동가치창출 및 잡크래프팅 인식이 서비스로봇 동료와 협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94차 한국관광학회 제주국제학술대회((사)한국관광학회), 2023-06
  • 서비스 로봇 도입의 지각된 이익과 위협이 로봇과의 협력의도에 미치는 효과, 제94차 한국관광학회 제주국제학술대회((사)한국관광학회), 2023-06
  • 실시간 관광지 혼잡 정보가 관광객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적절한 대안 정보의 크기에 대한 고찰, 제91차 한국관광학회 강원국제학술대회((사)한국관광학회), 2022-02
  • 서비스 회복전략으로써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전달자 지위가 고객의 자존감과 회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제91차 한국관광학회 강원국제학술대회((사)한국관광학회), 2022-02
  • 미세먼지에 따른 여가활동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제86차 한국관광학회 대전국제학술대회((사)한국관광학회), 2019-07
  • 원산지에 따른 와인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가치에 따른 매개효과 -, 제83차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대회((사)한국관광학회), 2018-02
  • 환대산업 서비스 접점직원의 비주얼 타투에 대한 고객반응 연구, 제 83차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대회((사)한국관광학회), 2018-02
  • 매스미디어 부정적 노출에 따른 외식업체의 지각된 낙인이 소비자 불매운동에 미치는 영향, 제83차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대회((사)한국관광학회), 2018-02
  • 숙박공유예약사이트의 지각된 품질이 게스트의 신뢰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에어비앤비를 중심으로, 제81차 한국관광학회 호텔외식경영분과 학술대회 ((사)한국관광학회), 2017-02
  • <꽃보다 누나> 시청자의 지각된 유사성, 동일화 갈망 및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 제81차 한국관광학회 호텔외식경영분과 학술대회 ((사)한국관광학회), 2017-02
  • 에어비앤비 호스트 특성이 호스트 신뢰 및 에어비앤비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제81차 한국관광학회 호텔외식경영분과 학술대회 ((사)한국관광학회), 2017-02
  • 조리실습교육의 멘토링 기능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수업몰입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제81차 한국관광학회 호텔외식경영분과 학술대회((사)한국관광학회), 2017-02
  • 고객 거래데이터를 이용한 피자전문점의 배달서비스 대기시간이 고객의 서비스 평가에 미치는 영향: 보상과 기대불일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제47차 춘계학술대회((사)한국관광레저학회), 2016-08
  • 커피 전문점의 친환경 마케팅 유형이 고객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의 심리적 가치와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제47차 춘계학술대회((사)한국관광레저학회), 2016-08
  • A CASE STUDY ON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SOCIAL COMMERCE DAILY DEAL FOR LOCALHOTEL BUSINESS, 20th Annual Graduate Education & Graduate Student Research Conference in Hospitality and Tourism(University of South Florida Sarasota Manatee ), 2015-01